흰민들레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흰민들레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흰민들레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우리나라와 일본 등지에 널리 분포한다고 합니다.

 

흰민들레는 독특한 향과 맛이 있어 어린잎은 요리해서 나물이나 무침으로 해서 먹기도 하고, 꽃 부분은 건조해서 차로 많이 마십니다.

 

또한 흰민들레는 약효 성분도 뛰어나 오래전부터 약재로도 많이 활용한다고 합니다.

 

흰민들레효능1

 

흰민들레의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흰민들레의 효능

면역력 강화에 도움

흰민들레에 다량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각종 비타민 성분들은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흰민들레의 효능은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흰민들레효능2

 

환절기나 겨울철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하기 쉬운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시력 보호에 좋음

흰민들레에 들어있는 비타민A 및 루테인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여 눈의 건강 관리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야맹증이나 안구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흰민들레의 효능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간 건강에 도움

흰민들레에 다량 들어 있는 실리마린 성분은 간세포를 재생하고 활성화하는 것을 도와 간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흰민들레효능3

 

그리고 콜린이라는 성분은 담즙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지방간과 같은 간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장질환 개선 효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들은 위염이나 위궤양 그리고 장염 등과 같은 각종 위장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 다른 영양 성분들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염증 제거 효과

흰민들레의 효능에는 함유된 테르핀과 루테올린 등의 성분들은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제거하여 소염 작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흰민들레효능4

 

특히 편도선염이나 관절염, 구내염 등과 같은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질환들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관지 건강에 도움

흰민들레의 효능에는 가래 배출을 도와주고, 기관지를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황사나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목감기에 걸렸을 때 흰민들레를 섭취하면 호흡기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흰민들레에 함유되어 있는 시토스테롤 성분은 체내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관 속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혈관 건강에 흰민들레의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흰민들레효능5

 

이렇게 혈액 흐름이 개선되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 관계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해독 작용에 좋음

흰민들레의 효능으로 체내 독성 물질을 해독해주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흰민들레는 어혈과 같은 몸속에 뭉쳐있는 나쁜 기운이나 덩어리를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 효과

흰민들레의 플라보이드와 폴리페놀 등과 같은 뛰어난 항산화 성분들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흰민들레효능6

 

이렇게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미용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부기 제거에 도움

흰민들레는 칼륨 함량이 높아서 이뇨 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부종과 부기를 빼는 데에도 효과적인데, 열로 인해 소변 활동이 원활하지 못할 때 섭취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흰민들레 부작용

흰민들레의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흰민들레를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나 소화 불량, 위장의 염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흰민들레는 항생제 흡수를 방해하고, 혈압약과 함께 섭취하면 콩팥에 부담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미리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 관련 다른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