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한과의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나한과의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나한과는 다년생 식물로서 중국 계림 지역에서만 자란다는 특산 과일이며, 사탕수수에 비하여 무려 300배 이상 단맛이 난다고 알려져 있으며, 설탕의 대체 감미료로 개발되어 많이 활용된다고 합니다.

 

향이 좋아 보통 나한과 차의 형태로 많이 마시는데, 함유된 약용 성분이 뛰어나 중국에서는 오래전부터 다양한 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한과의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나한과효능1

 

 

 

나한과의 효능

설탕 대용 식품

나한과는 설탕에 비해 약 300배 정도 되는 당도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나한과의 특유한 성분인 모르그사이드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나한과효능2

 

이 모르그사이드 성분은 강한 단맛이 있지만 체내에 흡수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혈당을 올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나한과는 당뇨와 고혈압 등과 같은 여러 성인병을 예방하고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 나한과의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관지 건강에 좋음

나한과의 효능 중 뛰어난 항염증 효과로 인해 폐와 기관지의 염증을 막아주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뛰어난 효능으로 기관지염이나 인후염 등과 같은 각종 기관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고, 또한 잦은 기침을 멈추게 해 주고, 가래를 삭여주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염 작용 효과

나한과에 다량 함유된 모르그사이드 성분은 혈당을 올리지 않는다는 특성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염증을 제거하는 항염 작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나한과효능3

 

또한 나한과는 암 발생의 원인이 되는 여러 발암 물질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서 암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장 건강에 도움

나한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모르그사이드 성분은 장 내 유익균인 비피두스균의 먹이가 되어 장의 전반적인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장 내 환경을 개선해주고, 장 속의 불순물을 배출하는 정장작용에도 뛰어나다는 것 역시 나한과의 효능에 속한다고 합니다.

 

 

활성산소 제거 효과

나한과의 효능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알레르기나 아토피 증상을 예방하고 항암 작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나한과효능4

 

 

다이어트에 도움

나한과는 설탕에 비하여 당도가 300배 정도로 높긴 하지만,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들의 균형 있는 함량으로 인해 건강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나한과의 케르세틴 성분은 혈관 건강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나한과효능5

 

혈관에 쌓여 있는 지방을 분해하며 깨끗하게 유지해주며, 몸에 안 좋은 활성산소를 막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플라보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지방이 쌓이는 걸 방지하여 비만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노화 방지에 좋음

나한과의 효능으로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서 피부의 기미와 주름, 또 머리카락의 푸석푸석함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설탕의 과다 섭취는 피부 노화도 앞당긴다고 하는데 나한과는 흡수되지 않고 배출되어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나한과 부작용

나한과의 효능도 많고 다양하지만,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부팽만이나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나한과 섭취 방법

나한과는 보통 나한과 차의 형태로 많이 섭취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나한과 1개의 껍질을 제거하고 부신 다음 물 2L와 함께 끓여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더 보면 유익한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