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경이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질경이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질경이는 질경이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척박한 땅과 나쁜 환경에서도 강한 생명력으로 잘 자란다고 하여 질경이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야외의 풀밭이나 길가, 빈터 등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질경이는 뿌리와 잎 부분은 국이나 나물 등으로 활용되고, 질경이 씨앗 효능이 좋아 씨앗은 말려서 한방에서 약재로 많이 활용한다고 합니다.

 

이 말린 씨앗을 차전자라고도 하며, 질경이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질경이효과01

 

 

 

질경이 효능

기관지 질환 예방에 도움

질경이에 다량 함유된 프라타긴 성분은 기관지 내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고, 점액의 분비를 도와주어 기관지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질경이효과02

 

그리고 잦은 기침이나 가래를 제거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좋음

질경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질경이는 각막을 보호하고, 눈이 충혈되는 것도 막아주는 작용을 하여 각막염이나 백내장과 같은 여러 안구 질환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에 좋음

질경이에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 성분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줌으로써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질경이효과03

 

또한 실리움이라고 하는 성분이 장 내 노폐물과 각종 유해 독소를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 장 기능을 개선하고 여러 장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질경이에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와 비타민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질경이는 체내에 쌓여있는 지방의 분해를 돕는데 효과적이어서 비만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 건강에 좋음

질경이 효능으로 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질경이효과04

 

평소 질경이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간세포가 활성화되어 간에 쌓여있는 각종 독소와 유해 물질을 제거하게 되어 간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질환 예방 효과

질경이 효능 중 뛰어난 염증 제거 효과로 인해 피부 내 진균을 억제해주고, 피부염과 같은 염증으로 인해 발생되는 각종 피부 질환 등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효과로 인해 여성청결제 질경이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에 도움

질경이를 평소에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질경이효과05

 

이렇게 혈액 흐름이 개선되는 효과로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여성 질환 및 정력 강화

질경이 효능으로 염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뛰어나 여성의 질염을 없애줄 뿐만 아니라 자궁과 방광을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 정자를 많이 생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정력을 강화시켜주는 질경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뇨 작용 효과

질경이는 오래전부터 한방에서 요도염을 비롯하여 신장염이나 방광염 등을 치료할 때 약재로 많이 활용될 만큼 뛰어난 이뇨 작용이 있어서 소변의 배출을 원활하게 해 주고,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각종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질경이효과06

 

 

항암 작용

질경이에는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페놀 등의 풍부한 피토케미컬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들은 세포 변이에 잘 대응하여 암과 같은 질병의 생성을 막아주고, 우리 몸에 면역력을 갖춰 질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질경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질경이 부작용

질경이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질경이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갑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설사와 오한이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질경이는 자궁의 긴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임산부의 경우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관련 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