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기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황기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황기는 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산지나 바위틈에서 자랍니다.

 

황기 효능으로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많아 물에 넣어 달여 먹거나 한방에서는 다양한 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활용한다고 하며, 특히 여름철 보양식으로 손꼽히는 삼계탕의 재료로 많이 이용됩니다.

 

황기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황기효과a

 

 

 

황기 효능

기력 회복에 도움

여름철 보양식으로 대표적인 삼계탕의 재료로 많이 활용되는 황기는 기운을 보강하고, 지친 몸을 회복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황기효과b

 

여기에 들어가는 황기는 여름철 과도하게 많이 흘리는 땀을 조절하는데 황기 효능은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에 도움

황기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리코신과 포르모노네틴의 황산화 성분들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방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우리 몸이 면역력이 떨어졌을 경우 다양한 질병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 황기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 외에도 혈액 속 면역 세포인 백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세균과 각종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황기효과c

 

 

뇌 건강에 도움

황기를 달여 만든 물이나 황기차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머리가 맑아지고,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뇌 건강 향상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노폐물 배출 효과

황기 효능으로 뛰어난 이뇨 작용이 있는데,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각종 독소들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며, 소변을 원활하게 배출하는데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황기효과d

 

이러한 효과로 인한 노폐물 배출로 몸의 붓기를 빼주고,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 질환 예방에 좋음

황기는 혈관을 강화시켜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행을 개선하고, 혈관 건강 증진에 황기 효능은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혈액 순환이 원활해짐에 따라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에 좋음

황기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사포닌 성분은 우리 몸속에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황기 효능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황기효과e

 

또한 황기는 췌장의 베타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억제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여성 건강에 좋음

황기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또 뭉쳐진 어혈을 풀어주는 작용을 하여 심한 생리통 증상을 완화해주고, 과다한 월경과 자궁 출혈 증상 등을 억제하는데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

황기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여러 비타민 성분들은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의 점막을 보호해주고, 피부의 잡티를 없애주어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관리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황기효과f

 

 

위장 건강에 도움

황기의 따뜻한 성질은 인해 위와 장을 따뜻하게 하고 보호하는 작용을 하여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황기 효능으로 잦은 설사 증상을 멈추게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황기 부작용

황기 효능도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황기는 특별한 독성이나 부작용이 없어 기운이 부족하거나 허약 체질,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피부색이 검고 원기가 넘치는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땀을 많이 흘린다고 너무 과다하게 복용 시에는 오히려 해로울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더 보면 유익한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