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작약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백작약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백작약은 작약과의 다년초이며, 재배하는 작약이 아닌 백작약은 산속 깊은 곳의 그늘진 곳과 계곡에서 자생합니다.

 

백작약은 일반 작약에 비하여 꽃이 작아 관상용으로도 쓰이고, 뿌리 부분은 약재 성분이 뛰어나 한방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백작약은 산림청에서 희귀 및 멸종 위기 식물로 지정하고 있으니 채취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백작약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백작약효효과01

 

 

 

백작약 효능

여성 건강에 좋음

백작약 효능으로 여성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백작약효효과02

 

생리 주기가 일정하지 않는 경우에 백작약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생리주기를 규칙적으로 하게 하는 좋은 효과를 보이며, 산후조리나 생리통, 월경이 멈추지 않을 경우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간 기능 개선 효과

백작약 효능으로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서 음주 후 유발되는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백작약 섭취로 손상된 간을 빠르게 개선하여 전반적인 간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위 건강에 좋음

백작약 효능으로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백작약효효과03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이 과도하게 많이 분비될 경우 위산의 역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백작약의 염기성 성분들의 작용으로 위산 분비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효과로 위염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변비와 설사에 도움

백작약은 장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효과적이며, 변비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폐물 배출 효과

백작약 효능 중에 이뇨작용 효과가 있어서 몸속의 독소와 노폐물 등을 몸 밖으로 원활하게 배출하는 좋은 작용을 하여 신장 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백작약효효과04

 

 

기력 회복에 좋음

백작약 효능으로 기력을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 몸이 허약하거나 식은땀 등을 많이 흘리시는 분들에게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백작약은 혈관을 확장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고, 혈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백작약효효과05

 

 

뼈 건강에 도움

백작약 효능 중에 뼈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어서 관절염 증상이 있는 분들이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관절염 치료에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백작약과 더불어 감초와 당귀를 같이 달여 섭취하면 그 효과는 더욱 좋아진다고 합니다.

 

 

진통 완화에 도움

백작약은 중추신경계를 억제해주고 갑작스러운 두통 등을 진정시키는 백작약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백작약효효과06

 

백작약을 달여 섭취하게 되면 두통, 근육 경련, 근육통 등을 완화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어혈 제거에 도움

백작약 효능으로 혈소판의 혈전을 예방해 준다고 하며, 어혈을 풀어주고 피가 뭉치는 것을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하여 혈관이 확장되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손발이 차가운 냉증 완화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백작약은 산전 산후에 산모에게 뭉쳐 있는 어혈을 풀어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백작약 부작용

백작약 효능도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백작약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설사를 자주 하거나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은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산후에 발열이 심할 경우에는 섭취를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른 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