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오미자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오미자는 덩굴성 낙엽수에 속하는 오미자나무의 열매로써 5가지의 맛인 단맛과 짠맛, 쓴맛, 신맛, 매운맛 등이 있어서 오미자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신맛이 가장 강한 것이 특징이며, 술이나 화채 등의 재료로 활용하고 또 담금주를 만들 때도 사용됩니다.

 

보통 오미자를 끓여 마시는 오미자차는 오미자의 맛과 향기를 잘 음미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오미자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오미자 효능01

 

 

 

오미자 효능

피로 해소에 좋음

오미자에 다량 함유된 사과산과 시트르산 등 유기산 성분들은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오미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오미자 효능02

 

그리고 오미자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막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음

오미자에 다량 들어 있는 여러 유기산 성분들은 혈관 속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도움을 주어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좋은 오미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유기산 성분은 혈압을 안정화하는데도 도움이 되어 고혈압 예방에도 좋고, 심장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하여 심장병이나 심근경색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관지 건강에 좋음

오미자에 다량 들어 있는 비타민C와 여러 유기산 성분들은 기관지와 호흡기 내의 염증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각종 호흡기 질환과 기관지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오미자 효능03

 

따라서 오미자차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가래를 없애주고,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음

오미자에 다량 들어있는 비타민C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고, 체내의 유해 독소와 노폐물 등을 배출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와 추운 겨울철 면역력이 약해져 걸리기 쉬운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오미자에 다량 들어 있는 비타민C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피부의 잡티와 기미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큰 오미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오미자 효능04

 

그리고 함유된 사과산과 시트르산 등의 성분들도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속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어 탄력 있는 피부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 건강에 좋음

오미자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고미신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억제하여 속 쓰림이나 속이 아픈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한 위궤양이나 위염 등과 같은 위 질환을 예방하고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오미자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오미자는 100g 기준으로 약 23kcal의 칼로리이고, 단백질과 칼슘, 인, 철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체중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오미자 효능05

 

또한 신체의 효소를 활성화하여 지방의 흡수를 막아주고 해독 기능이 뛰어나 독소와 폐기물을 원활하게 배출하여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뇌 건강에 도움

오미자에 다량 들어 있는 리그난 성분은 뇌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어 전반적인 뇌의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리그난 성분은 인지능력과 기억력 등과 같은 뇌 기능을 향상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어서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 증상 개선 효과

오미자는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당뇨병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미자 효능06

 

오미자는 인슐린 기능을 약 50배가량 활성화해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을 유지시켜 혈압을 안정화하여 혈압의 뇌졸중 위험을 낮추어 주고, 혈류와 관련된 다양한 심혈관 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오미자 효능은 좋다고 합니다.

 

 

간 건강에 도움

오미자에 다량 함유된 시잔드린 성분은 간세포를 활성화하고, 간에 쌓인 여러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간 건강에 탁월한 오미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미자 차는 스트레스나 잦은 음주로 인하여 피로해진 간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어 간 기능 증진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미자 부작용

오미자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오미자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손발에 땀이 많거나 고열 증상이 있는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식도 역류질환이나 간질, 소화불량 등의 질환들이 있는 경우에도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른 건강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