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대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잔대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잔대는 쌍떡잎식물 초롱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사삼, 딱주, 잔다구 등으로도 불립니다.

잔대 효능01

 

뿌리는 도라지와 비슷하게 굵고 흰색이며, 줄기는 곧게 서서 자라며 전체에 부드러운 잔털이 나 있습니다.

잔대 효능02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 여러 나라에 분포하고 있는 잔대는 봄에 나오는 싹은 무침 등으로 요리해서 먹고, 뿌리 부분은 껍질을 벗겨 생채로 먹거나 더덕처럼 양념을 바른 다음 구워 먹기도 합니다.

잔대 효능03

 

잔대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잔대 효능

기관지 건강에 도움

잔대는 오래전부터 잦은 기침을 멈추게 해 주고, 가래를 제거하는 진해거담을 치료하기 위한 약재로 많이 이용했을 만큼 기관지 건강에 잔대 효능은 뛰어나다고 합니다.

잔대 효능04

 

잔대 뿌리 부분을 달여 꾸준히 섭취하면 진해거담 작용과 기관지염 등과 같은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고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

잔대에 다량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을 비롯하여 베타카로틴과 칼륨 등의 무기질 성분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작용과 혈관 내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여러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잔대 효능05

 

 

당뇨 개선에 좋음

잔대에는 인삼에 들어 있는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이 다량 들어있는데, 이 사포닌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것 외에도 당 흡수를 지연시키는 작용을 하여 당뇨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잔대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잔대 효능06

 

 

항암 작용

잔대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잔대 효능07

 

또한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여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좋음

자양강장을 위한 약재로도 많이 이용되는 잔대는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통하여 몸의 피로를 해소해주고, 활력을 증진시키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잔대 효능08

 

 

고혈압 개선 효과

잔대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이 칼륨 성분은 몸속에서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 환자들의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잔대 효능09

 

 

해독 작용에 좋음

잔대 효능으로 해독 작용이 있는데, 우리 몸에 쌓여있는 각종 독소를 제거하는 약재로도 많이 활용할 만큼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잔대 효능10

 

특히 뱀 독이나 각종 화학 약품 등으로 인한 해독 작용과 니코틴 배출, 미세먼지나 황사 등으로 체내에 유입되는 각종 중금속과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음

잔대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사포닌 성분이 염증을 가라앉히고 면역 체계를 향상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잔대 효능11

 

또한 기관지 질환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서 기관지 염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여성 건강에 좋음

잔대 효능으로 여성 건강과 여성 질환 예방과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잔대 효능12

 

생리불순이나 자궁염, 자궁출혈 등과 같은 여러 여성 질환들의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좋고, 출산 후 생길 수 있는 산후풍에도 좋은 잔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개선에 도움

잔대에는 뼈를 구성하는 성분인 칼슘이 포함되어 있어서, 잔대 효능으로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뼈 건강과 중년 여성의 골다공증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잔대 효능13

 

 

피부 건강에 도움

잔대에는 뛰어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A와 C 등이 골고루 들어있어서 피부의 주름을 개선해주고, 피부의 잡티와 노폐물 배출을 도와 피부 미용 효과와 건강한 피부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잔대 효능14

 

 

 

잔대 부작용

잔대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잔대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배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적절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잔대는 해독 성분이 있기 때문에 다른 약초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약초들의 성분을 파괴하는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건강글 더 알아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