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슬리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파슬리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파슬리는 미나리과의 두해살이풀로서 원산지는 아프리카와 유럽이며, 후추, 월계수와 더불어 서양 요리의 3대 향신료로 많이 알려져 있고, 파슬리의 효능도 좋고, 또한 특유의 향이 있어 샐러드나 소스, 드레싱, 수프 등에 향과 맛을 살리기 위해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파슬리에 함유된 비타민A, C,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성분들은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파슬리의 효능들이 많다고 합니다.

 

파슬리효능1

 

파슬리의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파슬리의 효능

혈관 건강에 좋음

파슬리의 효능으로 뛰어난 항산화 작용 효과가 있어서 혈관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파슬리효능2

 

파슬리에는 베타카로틴 성분 외에도 비타민C 성분도 다량 들어 있어서 혈관 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주고, 유해 콜레스테롤인 LDL의 원활한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관 관련 건강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특히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구취 제거에 좋음

파슬리 특유의 강한 향은 입 안의 냄새를 제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늘과 같은 향이 강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음주 이후 생기는 구취 등에 파슬리를 몇 가닥 씹어주는 것만으로도 입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에 좋음

파슬리에 함유된 비타민을 비롯하여 엽록소와 폴리페놀 등의 성분들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과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파슬리효능3

 

 

피부 미용에 좋음

파슬리의 베타카로틴을 비롯하여 비타민A와 C 등의 항산화 성분들은 피부의 주름을 개선해주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피부의 잡티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고,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 관리에 좋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도움

파슬리에 다량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서 흡수되는 과정 중에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 성분으로 바뀌게 되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파슬리의 효능은 좋다고 합니다.

 

파슬리효능4

 

이외에도 파슬리의 풍부한 제아잔틴과 루테인 등의 성분들도 눈의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여 백내장 등의 여러 안구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변비 개선에 도움

파슬리의 풍부한 식이섬유 성분은 장 운동을 촉진하여 장 건강과 변비를 개선하는데 파슬리의 효능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파슬리에 들어 있는 피넨 성분은 장 내 각종 유해 균의 증식을 막는 작용으로 장 기능을 개선하고 장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빈혈 개선에 도움

혈액이 체내에서 산소를 충분하게 공급받지 못해 발생하는 증상을 빈혈이라고 하는데, 파슬리에는 이러한 빈혈 증상에 효과가 좋은 무기질 성분인 철분이 다량 들어 있고, 철분의 체내 흡수율을 돕는 비타민C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파슬리효능5

 

 

항암 효과

파슬리의 효능으로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파슬리에는 베타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주고, 특히 폐암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부종 완화에 도움

파슬리에는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호박에 비하여 약 2배가 넘는 양이라고 합니다.

 

파슬리효능6

 

이렇듯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은 체내에 축적된 나트륨과 노폐물 등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좋은 작용을 하고, 몸의 붓기와 부종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심신 안정에 도움

파슬리는 예민해진 신경을 진정시키고,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진정 작용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러한 신경 안정 효과로 불면증이나 우울증 증상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파슬리 고르는 법

파슬리는 진한 녹색이 선명해야 하며, 마르지 않고 잎이 펴지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노랑 색상을 띠거나 갈색 반점이 있는 것은 신선하지 않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파슬리 먹는법

파슬리는 오래전부터 서양에서 많이 활용하는 향미 채소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요리의 장식용으로 사용되었으나 최근 파슬리의 여러 가지 효능이 알려지면서 각종 요리의 향신료 등으로 점차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파슬리 먹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가 있는데, 만약 파슬리의 진한 향이 부담스러우면 파슬리에 레몬이나 오렌지, 요구르트 등을 첨가하여 주스 형태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다른 파슬리 먹는 법으로 수프나 소스, 튀김 등 각종 요리의 향신료로 사용하거나 잘게 잘라서 요리에 뿌려 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그리고 파슬리만의 특유의 향이 있어 물고기나 육류의 냄새를 없애는 효과가 있으니 생선 요리나 육류 요리에 첨가하면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파슬리 부작용

파슬리의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자궁 수축과 호르몬 분비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임신부나 수유 중일 때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파슬리에는 옥살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신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익한 건강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