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벤더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라벤더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라벤더는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이며, 라벤더 특유의 향긋하고 은은한 향이 있어 향수와 화장품의 원료로 많이 쓰이고, 관상용으로도 활용된다고 합니다.

 

오일을 비롯하여 허브티와 아로마테라피 등 각종 요리의 향신료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라벤더를 욕조에 넣고 목욕을 즐겼으며, 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도 라벤더 향을 즐겼다고 기록이 있는 만큼 라벤더는 오랫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온 식물이기도 합니다.

 

라벤더효과1

 

라벤더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라벤더 효능

신경 안정 효과

라벤더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벤더효과2

 

라벤더의 향은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고, 예민해진 신경을 완화하여 신경 안정 효과와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불면증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진통 작용 효과

라벤더는 오래전부터 천연 진통제라고 할 만큼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특히 치통이나 생리통 등의 증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라벤더 효능으로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라벤더효과3

 

라벤더 차를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면 혈압을 내려주는 작용을 하게 되고,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켜 고혈압과 등과 같은 혈 관계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근육 긴장 완화

라벤더의 효능으로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정신의 긴장을 해소하는 것 외에도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의 경직이나 과로로 인한 근육통에 라벤더는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좋음

라벤더 효능으로 뛰어난 세포 재생 효과가 있어서 각종 피부의 트러블을 완화해주고, 벌레에 물린 곳이나 여러 상처를 회복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라벤더효과4

 

그리고 아토피나 피부염 등과 같이 염증 때문에 발생하는 각종 피부 질환들의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라벤더 효능으로 함유되어 있는 여러 영양 성분들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것을 돕고,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환절기나 겨울철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하기 쉬운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해충 퇴치 효과

라벤더의 향은 벌레들이 싫어하는 향이라고 합니다.

 

라벤더효과5

 

라벤더 오일이나 주머니 등에 라벤더를 넣어 집안에 비치해 두면 모기뿐만 아니라 여러 벌레나 해충 등을 퇴치하는데 아주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두피 건강에 도움

라벤더 효능으로 유전적인 탈모를 제외하고 원형 탈모증 등에 라벤더 추출물은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원형 탈모는 보통 머리의 특정 부위의 모발이 빠지는 것인데, 보통 스트레스나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라벤더 추출물은 모발의 성장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에 좋음

라벤더에 다량 들어 있는 폴리페놀과 여러 비타민 성분들은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는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어 노화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라벤더효과6

 

 

두통 완화에 좋음

라벤더 효능으로 뛰어난 진통 작용은 두통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소 현기증이 잦은 분들이 라벤더 차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그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라벤더 부작용

라벤더 효능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좋은 효과를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라벤더는 심장 박동을 늦추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저혈압인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 자궁 수축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 관련 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