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천마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천마는 난초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대만 등지에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하늘이 내린 마목이라는 천마는 봄에 채취한 것은 춘마, 겨울에 채취한 것은 동마라고도 합니다.

 

숲 속의 식물이나 버섯의 균사에 기생하며 자라는데, 예부터 약효가 좋아 한방에서 약재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천마효과1

 

천마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천마 효능

두뇌 건강에 도움

천마 효능으로 뇌세포의 보호와 활성화를 도와주어 기억력과 학습 능력, 인지 능력 등 뇌 기능을 개선하는 작용을 하여 두뇌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천마효과2

 

천마를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두통이나 현기증 같은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 외에도 여러 뇌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 효과

천마에 함유되어 있는 바닐린과 가스트로딘 등의 여러 항산화 물질들은 세포 조직을 손상을 야기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노화의 지연 효과와 면역력 강화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음

천마 효능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 외에도 혈중 지질 농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혈행을 개선하여 혈관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천마효과3

 

또한 이렇게 혈관의 건강이 향상됨에 따라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고혈압 등과 같은 혈 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에 좋음

천마에 함유된 에르고티오닌 성분은 약용버섯인 영지버섯보다 수십 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에르고티오닌 성분은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효과

천마 효능으로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막아주는 좋은 작용을 하여 항암 작용과 위암, 폐암, 간암 등과 같은 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천마효과4

 

 

변비 개선에 좋음

천마에는 매우 풍부한 섬유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섬유질 성분은 장 내벽을 강화하고,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비 증상 완화 효과

천마는 오래전부터 팔과 다리, 근육이 굳어지는 마비 증세를 치료하는 약재로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천마효과5

 

특히 천마를 갈아 즙의 형태로 섭취하면 몸의 일부가 마비되는 중풍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는데 천마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피부 질환 개선에 좋음

천마 효능으로 아토피를 비롯하여 습진과 종기, 무좀 등의 여러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데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천마를 갈아서 질환이 있는 곳에 바르게 되면 증상이 호전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기력 회복에 도움

천마는 강장을 위한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는 만큼 피로해진 몸의 기력을 회복해주고, 활력을 증진시키는 자양강장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천마효과6

 

 

신경 안정에 도움

천마 효능으로 신경전달 물질인 가바의 활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며,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키는 진정 작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천마 부작용

천마 효능이 여러 가지로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천마를 한 번에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6개월 이상의 장기간 섭취를 하게 되면 체중이 감소되고, 피부가 푸석푸석해져 윤기가 없어질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른 건강 글 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