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먹는법

침향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먹는법

 

침향은 침향나무가 외부로부터 해충이나 세균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치유하기 위해 끈끈한 액체를 분비하는데, 이 액체가 오랜 시간 동안 굳어져 생긴 단단한 덩어리를 말합니다.

침향 효능01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와 같은 동남아 열대지역에서 주로 자라는데 한 나무에 5~7kg밖에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침향 효능02

 

침향은 세계 3대 향 중에 하나라고 하며, 정신을 맑게 하고 위를 따뜻하게 하고, 간 질환에 좋으며, 약효는 우리 몸 대부분에 작용하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침향 효능03

 

침향은 침향차나 분말, 침향환, 침향주 등으로도 많이 섭취를 하며, 한방에서 최고의 보약이라고 하는 공진단의 주재료로도 많이 활용한다고 합니다.

침향 효능04

 

우리 몸에 이로운 침향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침향 효능

신장 건강에 좋음

침향 효능으로 신장 건강에 좋은데, 침향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셀리넨 성분은 신장의 염증을 완화해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침향 효능05

 

그리고 많이 함유된 유황 성분이 뛰어난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장 내 염증의 생성을 억제하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고, 만성 신부전 환자가 침향 섭취 이후에 부종을 비롯하여 복통과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호전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암 예방에 도움

침향 효능으로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침향 효능06

 

침향에 들어 있는 쿠르쿠비타씬 성분은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함으로써 암 발생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기력 보충에 좋음

침향은 기가 허약해졌을 때 섭취하면 좋고, 침향의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몸이 차가우신 분들이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침향 효능07

 

반대로 기가 너무 넘치거나 몸이 뜨겁고 기운이 넘치시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뇌 건강에 도움

침향에는 정유 성분인 델타 구아이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뇌신경을 안정화하는 작용도 하고,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기억력과 집중력, 인지 능력 등과 같은 뇌기능을 개선하는데도 침향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침향 효능08

 

그리고 뇌 속의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뇌의 원활한 산소 공급, 영양의 원활한 공급 작용을 통하여 뇌경색과 뇌신경장애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음

침향에는 뛰어난 항균성 물질인 헥사텍카노익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항바이러스 작용에 뛰어난 알파블레젠 성분들이 들어 있어서, 여러 형태의 감염을 막아주고, 각종 바이러스 및 세균을 억제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침향 효능09

 

이 성분들은 질병의 원인이 되고 인체 산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여러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좋음

침향 속의 델타 구아이엔 성분은 뇌 건강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눈을 맑게 해 주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침향 효능10

 

이 성분은 감광 색소인 로돕신의 재합성을 도와주는 작용을 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로 각종 안구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침향 효능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소화 건강에 좋음

침향은 몸의 기운을 안정시키고,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여 복통이나 구토, 소화불량 등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침향 효능11

 

 

신경 안정에 도움

침향은 천상의 향이라고 할 정도로 뛰어난 향이 있는데, 이 향은 아가스피롤이라는 성분으로 인한 향이라고 합니다.

침향 효능12

 

이 아가스피롤 성분의 향 효능으로 긴장되고 예민해진 신경을 이완시켜주는 작용을 하고, 심리적으로 안정을 유지하는데도 좋으며, 또한 이런 작용으로 인해 편안한 숙면과 불면증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침향 고르는 법

침향을 은박지 위에 얹고 가열했을 때 재배된 침향은 나무가 타는 냄새와 달콤한 냄새가 나고, 반면에 여타 화합물이 섞인 침향인 경우 검은 연기가 나면서 플라스틱 타는 냄새가 난다고 하니 고르실 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침향 먹는법

침향은 보통 침향 가루로 가공하여 침향차로 많이 섭취를 하고, 침향환이나 침향주 등의 형태로도 섭취를 합니다.

 

그리고 침향을 너무 높은 열로 가열하면 침향 효능 손실이 있으니 차로 마실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로 마시면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침향 부작용

침향 효능도 많지만 침향 부작용도 있습니다.

 

침향은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의 약재이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하는데 주의를 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침향을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글 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