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 효능 12가지와 부작용

알로에 효능 12가지와 부작용

알로에는 백합과의 다년생 식물로서 고대 시대부터 먹었다는 기록이 있고, 알렉산더 대왕이 병사들의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먹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었는데, 특히 알로에 효능으로 건조해진 피부를 촉촉하게 해 주고 영양을 공급해주는 효능도 뛰어나 최근에는 알로에 주스나 크림, 에팩 등 화장품의 재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알로에의 풍부한 비타민과 식이섬유 성분으로 인해 피부 보습에도 좋고, 진정 작용,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알로에효과1

 

알로에 효능으로 무엇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알로에 효능

피부 미용에 좋음

알로에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피부 미용인데, 알로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과 사포닌 등의 성분으로 인해 피부에 영양이 공급되어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보습 작용을 하여 피부 미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알로에효과2

 

이외에도 알로에에 다량 들어 있는 유기산 성분은 피부의 건강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주어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변비 예방에 좋음

알로에의 알로인과 이모딘 성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장 운동이 활성화됨에 따라 변비를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 성분도 장 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살균 작용

알로에의 알로에틴과 알로에 성분으로 인해 강력한 살균력이 있다고 합니다.

 

알로에효과3

 

알로에는 내성균이 생기지 않고 항생제 내성균까지도 죽이는 생알로에 효능이 있고, 특히 화농증의 균들을 집중적으로 없애주며, 화농증의 원인균에 바이러스까지도 제거하기 때문에 아폴로 눈병 등의 유행성 결막염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효과

알로에에 함유된 이모딘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막아주는 효능이 뛰어나 항암 효과에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알로에에 함유되어 있는 아크로틴A 성분도 항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암의 발생을 억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진정 작용 효과

생알로에 효능으로 통증 완화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알로에효과4

 

알로에는 바른 부위만 신경을 진정시켜 진통제 역할도 하고, 신경성으로 오는 질병의 경우에도 다당류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알로에를 섭취하면 과민 반응을 진정시켜 주어 차멀미나 뱃멀미 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상처 치유에 좋음

알로에는 물에 비하여 약 5배 정도로 빠르게 피부에 흡수되는데, 이렇게 빠른 흡수력과 더불어 수분과 다양한 영양소로 인해 피부를 빠르게 재생하고 치유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당뇨 개선에 도움

알로에의 여러 성분들이 췌장의 조직을 재생시키고,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알로에효과5

 

 

소화 촉진에 좋음

알로에에 함유된 알로에닌과 이모딘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활발하게 해 주어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위 건강이 개선됨에 따라 위염과 위궤양 등과 같은 위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알로에에 다량 들어 있는 면역 다당체는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해주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세균이나 각종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 강화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알로에효과6

 

알로에에 함유된 펙틴 성분도 면역 체계를 개선해주기 때문에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알로에 효능으로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알로에는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서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알로에겔 효능도 좋은데, 시중에 판매되고 있으니 별도로 검색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간 건강에 도움

알로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이모딘 성분은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주고,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전반적인 간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알로에효과7

 

이외에도 알로에의 알로인 성분도 간 기능을 향상하는 것은 물론이고 과음 후 손상된 간을 빠르게 회복하는 효능이 있어 숙취 해소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예방에 도움

알로에는 대부분의 알레르기에 반응하는데, 알레르기 치료를 할 때 사용되는 약물의 부작용까지도 중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한방에서도 해독제로 사용할 정도로 섭취한 음식물이나 약물의 독소까지도 중화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알로에 부작용

알로에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알로에 부작용으로 특별히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다만, 알로에에는 안트라튀논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피부에 알로에를 바를 경우에는 손목이나 손등에 미리 발라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고, 또한 알로에를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에 도움되는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