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초 효능 12가지와 부작용

함초 효능 12가지와 부작용

함초는 명아주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써 마디가 불룩한 모양이어서 통통 마디라고도 합니다.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이며, 전 세계 염습지에서 소금을 흡수하면서 자란다고 합니다.

 

함초는 맛이 아주 짜서 식용보다는 주로 약재로 많이 사용하는데, 함초에 함유된 콜린과 비테인, 식이섬유,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이로운 함초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함초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함초효과1

 

 

 

함초 효능

장 건강에 도움

함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은 장 운동을 활성화해 주고, 장 기능을 개선하여 장의 전반적인 관리에 함초 효능으로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함초효과2

 

장 운동이 활발하게 되어 숙변 제거에도 도움을 주고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 개선에 도움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 성분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당뇨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음

함초에 다량 들어있는 페놀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관 속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혈액 순환과 혈관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함초효과3

 

그리고 함유된 칼륨 성분은 혈관 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염증 배출에 좋음

함초를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면 체내 유해한 염증과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함초는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작용도 하여 암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

함초에 들어있는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강화하는 작용을 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함초효과4

 

이외에도 골격이 발달하고 있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함초에는 식물성 화학물질인 게르마늄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암세포의 전이와 성장을 막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암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관지 건강에 좋음

함초를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면 기관지 내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 배출에 도움을 주어 기관지 건강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함초효과5

 

그리고 기관지염이나 천식 등과 같은 기관지 질환들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함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통풍 예방에 좋음

함초 효능에는 통풍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통풍의 원인은 요산 성분 때문인데, 요산을 형성하는 크산틴 옥시다제 효소가 활성화되는 것을 막아주어 통풍성 관절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에 좋음

함초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인지능력과 학습능력, 기억력 등의 뇌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함초효과6

 

 

피부 미용에 좋음

함초 효능으로 숙변이 해소됨에 따라 피부 미용 관리에 좋다고 합니다.

 

몸속이 깨끗해짐에 따라 피부도 깨끗해지는 효과가 있고, 함초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미네랄 성분들은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또 항염 효과도 있어서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치료하는 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간 기능 개선에 도움

함초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간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함초효과7

 

이외에도 지방간과 같은 간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체지방 감소에 좋음

함초에 풍부하게 함유된 미네랄과 식이섬유, 각종 효소들은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뛰어난 함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함초 부작용

함초 효능이 많고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특별한 부작용은 아니지만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어지럼증이나 두통,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른 건강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