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넬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펜넬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펜넬은 미나리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로서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입니다.

 

한방에서는 회향이라고 하는데 약효가 좋아 오래전부터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펜넬은 향과 맛이 뛰어나 펜넬 차로 많이 섭취하고, 나물이나 샐러드 등에 첨가되는 식자재로도 사용되는데, 특히 생선의 비린내와 육류의 누린내를 제거하는데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펜넬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펜넬효과1

 

 

 

펜넬 효능

위장 건강에 도움

펜넬 효능으로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펜넬효과2

 

위와 장의 독소와 가스를 제거하여 소화 불량이나 복부 팽만 증상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펜넬에 다량 들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장 내 유해 물질을 흡착하여 외부로 배출하기 때문에 장 기능을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효과

펜넬 씨앗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아네톨과 퀘르세틴, 캠퍼롤 등의 영양 성분들은 체내의 독소와 각종 유해 물질을 효과적으로 없애는데 펜넬 효능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이러한 성분들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도 하여 항암 작용과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

펜넬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서 여성호르몬 결핍으로 발생하기 쉬운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펜넬효과3

 

이외에도 생리 불순이나 생리통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펜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은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이 쉽게 생성되기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 펜넬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펜넬은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고, 에너지 소비를 도와주며, 체내에 쌓여있는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는데도 도움이 되어 비만을 방지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신경 안정 효과

펜넬차를 끓여 섭취하게 되면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키고,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을 완화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펜넬효과4

 

이러한 신경 안정 효과로 인해 편안한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불면증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시력 보호에 좋음

펜넬차 효능으로 부은 눈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펜넬의 항염 작용으로 염증을 완화하는데 좋으며, 항박테리아와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어 결막염 등의 다른 감염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부종 개선에 도움

펜넬 효능으로 이뇨 작용이 뛰어나 몸 안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하는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펜넬효과5

 

이렇듯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로 인해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에 도움

펜넬 효능으로 위장과 창자의 염증을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화 및 위액 분비를 촉진해주고, 담즙 생성을 자극하며,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설사를 유발하는 균을 없애주어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좋음

펜넬 효능으로 뛰어난 항균 작용이 있어서 각종 피부 트러블을 완화해주고, 피부 내 진균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피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펜넬효과6

 

그리고 피부염이나 아토피 등과 같은 각종 피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펜넬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어 주고, 각종 성인병과 고혈압 등을 예방해 주며,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는 작용으로 몸의 밸런스 조절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펜넬 부작용

펜넬 효능이 많고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당근이나 샐러리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유방암으로 고통받거나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펜넬은 약한 독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식수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으며, 항상 적당량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익한 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