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나무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생강나무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생강나무는 쌍떡잎식물의 녹나무과에 속하며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지에 많이 분포하는 낙엽관목이며, 생강나무는 다른 이름으로 삼찬풍이라고도 하며 생강나무 효능이 좋아 오래전부터 약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숲 속이나 산지의 계곡에 주로 서식하는 생강나무는 가지나 잎을 잘라보면 생강과 비슷한 향이 나기 때문에 생강나무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잎 부분은 나물로 요리해서 먹거나 건조한 다음 차로 끓여 마시기도 하며, 생강나무 껍질의 효능이 좋아 우리 건강에 많은 이로운 점이 많다고 합니다.

 

생강나무효과1

 

생강나무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생강나무 효능

심혈관 질환 개선

생강나무 효능으로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여 혈관 속에서 혈액이 굳어지고 뭉쳐지는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강나무효과2

 

이렇듯 혈액 흐름이 원활해짐으로 인해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고혈압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좋음

생강나무 효능으로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주름이 개선되고, 피부의 탄력을 건강하게 하여 피부 관리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생강나무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서 피부염이나 아토피 등과 같은 염증성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어혈 제거에 좋음

체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혈액이 한 곳에 정체되는 증세를 어혈이라고 하는데, 생강나무 효능으로 인해 이러한 어혈을 풀어주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강나무효과3

 

타박상 등으로 인한 어혈을 풀어주고, 빠른 회복을 도와주며, 삔 발의 붓기 증상도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생강나무 효능으로 항산화 작용이 있는데, 이 효능은 우리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세포가 산화되거나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체내에 면역력을 증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산후풍 개선

출산 이후에 산후조리를 제대로 못하게 되어 몸이 붓거나 쑤시고, 관절에 통증이 있는 증상을 산후풍이라고 합니다.

 

생강나무효과4

 

이럴 때 생강나무 효능으로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어혈을 풀어주는 작용으로 산후 발생되는 몸의 붓기 증상을 가라앉히고, 팔다리가 아픈 산후풍 증세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염증 완화에 좋음

생강나무 효능으로 알레르기와 염증 반응에 관련이 있거나 유도하는 물질의 활성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생강나무 차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아토피와 같은 알레르기 또는 염증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산화 효과

생강나무는 체내의 세포 조직을 손상시키고 파괴하는 유해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작용에도 도움이 되어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고, 세포의 노화를 지연시키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생강나무효과5

 

또한 체내 면역력이 증진됨에 따라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독소 배출에 도움

생강나무 효능으로 독소 배출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소변을 잘 보지 못해서 부종이 있을 경우에도 많은 도움을 주어 소변을 원활히 내보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생강나무 먹는 법

생강나무 차를 끓이는 방법은 물 2L 정도에 어린 순이나 줄기 , 또는 건조한 생강나무 16g 정도를 넣고 센 불로 끓이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인 다음 처음 2리터의 양이 절반인 1리터 정도 될 때까지 더 끓입니다.

 

생강나무만 넣고 끓일 경우에는 매운맛이 나므로 개인 기호에 따라 대추나 감초, 오가피 등과 같은 재료를 첨가하여 끓이면 마시기 좋은 건강 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생강나무 부작용

생강나무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생강나무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인 분들은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항상 적정량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도움되는 건강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