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효능 8가지와 흑마늘 만드는 법

마늘 효능 8가지와 흑마늘 만드는 법

마늘은 블루베리와 브로콜리, 그리고 토마토와 더불어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된 음식이며, 특유의 매운맛과 향으로 식재료의 비린내를 없애주고, 음식의 맛을 더욱 풍성하게 해주는 고마운 향신료이며, 마늘 효능도 좋아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피로를 해소해주고, 원기를 강화하는데도 아주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마늘의효능1

 

이렇게 좋은 마늘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마늘 효능

항암 효과

마늘의 가장 큰 특징인 매운맛은 마늘의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살균과 항균, 소염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알리신 성분의 역할로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데, 페니실린보다 더 강력한 항생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타임지에서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마늘에 함유된 유기성 게르마늄과 셀레늄 성분도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에 좋음

마늘 효능으로 고혈압이나 심장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늘의 칼륨 성분은 혈액의 나트륨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혈압을 안정시키고, 혈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알리신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혈당을 안정화시켜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좋음

마늘 효능으로 피로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늘의효능2

 

이 효능은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여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마늘의 비타민B1 성분은 근육이 뭉치는 것을 풀어주고 통증을 완화하여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 준다고 합니다.

 

 

장 기관에 도움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위와 간 등의 내장 기관의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알리신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소화 기능을 도와주기 때문에 위를 더욱 건강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알리신과 더불어 셀레늄 성분도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고, 간세포를 활성화하기 때문에 간의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음

마늘의 효능으로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의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마늘의 스콜지닌 성분도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여 환절기나 겨울철 감기와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나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마늘의 대표적인 성분인 알리신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원기를 보충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살균효과에 뛰어난 효과를 지니고 있는 마그네슘과 셀레늄 성분들은 체내의 염증을 제거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마늘에 들어 있는 비타민B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늘의효능3

 

 

노화 예방 효과

마늘 효능으로 노화를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마늘의 알싸한 맛인 알리신 성분은 세포 노화를 막아주고, 호르몬의 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노화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산화방지제는 피부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피부를 재생하는데도 도움이 되어 건강한 피부를 유지 관리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늘 고르는 방법

좋은 마늘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건조 상태입니다. 잘 건조된 마늘은 오래 저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알이 단단한 것이 좋으며 쪽과 쪽 사이 골이 분명한 마늘을 골라야 합니다.

 

껍질 부분의 색상은 연분홍 색을 띠는 것이 좋고, 매끄러운 느낌이 나는 마늘이 좋으며 대가 잘 말라 있어야 저장성도 좋은 마늘입니다.

 

통마늘인 경우 보통 바람이 잘 통하는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하나 냉장고를 사용하면 더욱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껍질을 깐 마늘은 다른 식품에 냄새가 배지 않도록 밀폐 용기에 담아서 냉동 보관을 하면 좋으며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비닐 팩에 넣어서 냉동 보관을 해도 됩니다.

 

 

 

흑마늘 만드는 방법

  1. 마늘을 30개를 한꺼번에 찜통에 넣어줍니다.
  2. 20분가량 마늘 알이 투명할 정도로 익혀 줍니다.
  3. 찐 마늘을 밥통에 그대로 놓고 보온으로 이틀간 보관한 다음 꺼내어 공기가 잘 통하는 채반에 하루 정도 건조합니다.
  4. 다시 마늘을 밥솥에 넣고 5일 정도 보온으로 또 보관합니다.
  5. 흑마늘이 완성되면 알을 꺼내서 냉동실에 보관하면서 먹으면 됩니다.

 

 

 

마늘 부작용

마늘 효능도 다양하게 많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마늘에는 혈액응고를 막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수술을 앞두신 분들이나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루에 1~2쪽이 적정량이고, 또한 마늘이 피부에 좋다고 해서 피부에 직접 바르는 경우도 있는데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마늘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염증이 있거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는 분들과 위장이 약하신 분들, 간이 나쁜 분들의 경우에는 생마늘을 섭취하면 위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시중에 구운 마늘, 찐 마늘, 말린 마늘, 꿀마늘, 마늘장아찌, 튀긴 마늘, 익힌 마늘 등 아주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으니 개인 기호에 따라 섭취하기 쉬운 것으로 선택하여 마늘의 효능으로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도움되는 건강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