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 효능 9가지와 부작용

멸치 효능 9가지와 부작용

칼슘의 제왕이라고 할 정도로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 멸치 효능 또한 다양하고 우리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멸치는 청어목 멸치과에 속하고,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고 있는 바닷물고기로서 젓갈이나 볶음, 조림 등으로 많이 섭취하며 마른 멸치는 각종 요리 육수로 많이 사용합니다.

 

싱싱할 때는 횟감으로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멸치의효능1

 

멸치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멸치 효능

골다공증 개선에 도움

멸치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바로 칼슘이며, 멸치에 함유된 칼슘은 다른 생선들에 비하여 무려 10배가 넘는다고 합니다.

 

멸치의효능2

 

이렇게 풍부한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강화하는 뛰어난 작용을 하여 뼈 건강과 골다공증 증상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관절염 개선에 도움

멸치에 풍부하게 함유된 핵산이라는 성분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 작용을 도와주어 관절염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 핵산 성분은 체내의 신진대사와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활력을 증진시키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뇌 건강에 도움

멸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DHA와 EPA 등의 성분들은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기억력과 학습 능력, 인지 능력 등의 뇌 기능 개선에 많은 도움을 주어 뇌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멸치의효능3

 

특히 인지능력 등의 뇌 기능 개선 통하여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좋음

멸치 효능으로 피부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멸치에 들어 있는 핵산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기미와 주근깨, 여드름 등을 제거하여 탄력 있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 관리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핵산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도 하여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멸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과 타우린 성분은 혈관 속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액 흐름을 개선하여 혈관 건강 증진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멸치의효능4

 

평소 멸치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멸치 효능으로 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멸치에 함유되어 있는 핵산 성분은 암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손상된 유전자를 회복시켜 유전자 손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암을 예방하고 노화성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신경 안정 효과

체내에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신경이 불안정해지고, 불안함과 초조함을 느끼기가 쉽다고 합니다.

 

멸치의효능5

 

멸치에 다량 들어 있는 칼슘 성분은 신경 전달의 물질을 원활하게 해 줌과 동시에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주어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좋음

멸치 100g 기준으로 니아신 성분이 8.5mg가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니아신 성분은 손상된 세포를 복구해주고, 시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녹내장 발병률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성장 발육에 도움

멸치의 풍부한 칼슘을 비롯하여 양질의 단백질과 DHA 성분들은 골격의 형성 단계에 있는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과 두뇌 발달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멸치 부작용

멸치 효능도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멸치의 칼슘 성분은 몸을 건강하게 하는 다양한 작용을 하지만 결석 환자는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멸치에는 퓨린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통풍 환자는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익한 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