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9가지와 삶는법

고구마 효능 9가지와 삶는법

고구마는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 그리고 각종 영양소도 풍부하여 고구마 효능도 많고, 겨울철 간식으로도 제격이며, 누구나 쉽게 구하여 튀김이나 피자, 케이크, 피자 등등 요리에도 활용하고 디저트로도 아주 좋습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식이섬유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소량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의효능1

 

고구마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고구마 효능

다이어트에 좋음

대표적인 탄수화물 음식인 고구마는 풍부한 탄수화물 함량 외에도 식이섬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소량을 먹어도 포만감이 쉽게 생기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의효능2

 

또한 식이섬유 이외에도 다량으로 들어 있는 비타민과 각종 아미노산으로 인해 다이어트할 때 영양의 불균형을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식이섬유가 많기는 하지만 탄수화물 성분은 많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살이 찔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에 좋음

고구마 효능으로 당뇨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단맛이 강하긴 하지만 혈당 지수가 낮은 저당 식품으로서 고구마를 섭취하더라도 당이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당뇨 환자가 먹어도 부담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고구마는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어 당뇨의 예방과 치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암 작용 효과

고구마 효능으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고구마에 들어 있는 베로카토닌이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구마의효능3

 

그리고 고구마에 껍질 부분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고구마에 함유된 세라핀 성분은 장 내부를 깨끗하게 하여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장 건강에 도움

고구마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 성분은 우리 몸의 장 건강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을 건강하게 해 주며, 장 내의 유산균 번식을 도와주어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시력 강화

고구마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시력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고구마의효능4

 

망막의 건조함과 눈의 피로감을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고구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에 좋음

고구마 효능으로 변비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고구마의 섬유소는 물을 흡수하고, 대변을 부드럽게 해 주며,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건강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에 도움

고구마에는 칼륨과 판토텐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인 작용을 하여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의효능5

 

이러한 나트륨 성분을 배출함에 따라 혈압을 낮추고,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고구마에 다량으로 있는 칼륨 성분은 신장 질환이 있는 분에게는 좋지 않기 때문에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에 좋음

고구마 효능으로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여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또한 여러 가지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하고,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여 노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고구마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하루에 고구마 1개만 섭취해도 1일 비타민C 권장량이 충족될 정도로 고구마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구마의 비타민C는 가열해도 50~70%까지 남기 때문에 익혀서 먹어도 비타민C 효과를 많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 삶는법(전자레인지)

가정에 대부분 있는 전자레인지에 고구마 삶는 법은 쉽습니다.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경우 고구마 수분이 날아가지 못하도록 물에 적신 종이 포일이나 키친 타올로 고구마를 감싼 다음 전자레인지에 약 10분 정도 돌려주시면 됩니다.

단, 은박 포일은 전자레인지 사용이 불가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의 강한 단맛은 식도를 자극해서 속이 쓰릴 수 있으며, 칼륨 함유량이 높아서 과다하게 섭취하면 비만이나 신장결석, 부정맥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구마를 구워서 섭취했을 경우 혈당이 급속도로 증가하여 당뇨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건강 글 더 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