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피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제피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제피나무는 운향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써 제피나무 열매의 껍질을 제피라고 하며, 산 중턱이나 산골짜기에서 자란다고 합니다.

 

제피는 맵고 톡 쏘는 독특한 향과 맛이 있어, 보통 강한 향의 산초와 혼동하기도 합니다.

 

제피는 추어탕 요리를 할 때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 많이 활용되며, 요리에 첨가되는 기름이나 향신료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제피는 우리 건강에 이로운 제피 효능이 많아 오래전부터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피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제피효과1

 

 

 

제피 효능

냉증 개선에 도움

제피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체내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 주기 때문에 손과 발이 차가운 수족 냉증 등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제피효과2

 

그리고 제피의 매운맛은 우리 몸의 체온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어 냉증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통증 완화에 도움

제피 효능으로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통증을 완화하는 진통 작용으로 치통이나 두통 등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좋고, 이가 시리고 아플 때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위장 건강에 좋음

제피의 따뜻한 성질로 인하여 위와 장이 편안하게 되면서 위장 건강을 증진시키고, 또한 설사나 복통 증상이 있을 때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제피효과3

 

제피에 함유된 게라니올 성분은 소화 작용을 도와 소화 불량이나 그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항균 효과

감염이나 염증을 유발하는 세균들을 제피나무를 희석한 물에 넣었더니 대부분 사멸이 될 정도로 항균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런 효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하는데 제피 효능에 대해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고, 제피로 에이즈와 같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살균 작용 효과

제피 효능으로 살균 작용과 항균 작용이 있어 우리 몸안의 각종 유해균으로부터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제피효과4

 

황색 포도상구균이나 이질균 등을 제거해주고, 피부 질환의 원인이 되는 진균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주어 옴이나 버짐 등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제피는 살충 작용도 뛰어나서 몸 안의 회충을 제거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린내 제거 효과

제피 특유의 매운맛과 톡 쏘는 향은 생선의 비린내를 잡기 위해서 많이 이용되고, 이외에도 산패 작용도 있기 때문에 음식의 보관 기간을 늘릴 수 있고, 음식의 부패를 방지하는 제피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노폐물 배출에 도움

제피의 뛰어난 이뇨 작용으로 인해 우리 몸속에 쌓여있는 각종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제피효과5

 

이렇게 이뇨 작용을 배출에 도움이 되어 몸의 붓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해독 작용 효과

제피 효능으로 해독 작용이 있어서 추어탕이나 매운탕을 요리를 할 때 제피가루를 첨가하여 비린 냄새를 없앤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도 사천요리나 귀주 요리에 제피나무 열매를 향신료로 사용한다고 하는데, 각종 벌레의 독이나 생선의 독을 없애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불면증 개선에 좋음

제피 효능으로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니 주무실 때 베갯속에 제피나무의 껍질을 넣으면 편안한 숙면을 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제피효과6

 

 

면역력 강화에 좋음

제피는 독특한 매운맛이 강하여 향신료로 많이 이용된다고 합니다.

 

제피에서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리오닌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우리 몸의 체온을 올려주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좋으며, 이러한 제피 효능이 있어서 수족 냉증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제피 부작용

제피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몸의 체온을 상승하는 효과로 인해 몸에 이로운 다양한 작용을 하지만,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나 임산부에게는 여러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전문의와 상담 이후 섭취량을 조절하셔서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도움되는 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