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효능 10가지와 고르는 방법

양파 효능 10가지와 고르는 방법

양파는 백합과에 속하는 식물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고 있는 음식이며, 원산지는 서아시아 또는 지중해 연안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양파 효능과 더불어 마늘과 함께 오래전부터 대표적인 스태미나 음식으로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

 

고대 이집트의 노동자들이 양파와 마늘을 섭취했다는 기록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류의 오랜 역사와도 맥을 같이 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하는 양파 효능이 많습니다.

 

양파의효능1

 

양파 효능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살펴봅니다.

 

 

 

양파 효능

항암 효과

양파에 다량 들어 있는 퀘르세틴 성분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발암 물질이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는 양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양파의효능2

 

그리고 양파 속에는 항암 효과에 뛰어난 효능을 가진 알리신과 폴리페놀 등의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기 계통의 암을 비롯해 위나 대장, 간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숙취 해소에 좋음

양파 효능으로 과음 후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타티온 성분은 간의 해독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소모된 비타민B1의 흡수를 돕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글루타티온 성분은 과음으로 인한 간의 손상을 회복시켜주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음

양파 효능으로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파의효능3

 

이는 항암 효과에도 뛰어난 효능을 보이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이 콜레스테롤과 지방 수치를 낮추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양파의 펙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해 주고,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해 주어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숙면에 도움

양파에 들어 있는 알린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고,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 알린 성분은 불면증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체중 조절 효과

양파에 들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체내의 열을 발생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양파의효능4

 

또한 양파의 매운맛을 내는 이황화프로필 성분은 알리신 성분과 마찬가지로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양파에 함유된 비타민B, C 성분은 체내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하여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를 돕고 면역력 강화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의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B의 흡수를 도와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도움

양파 효능으로 피부 건강과 미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파의효능5

 

이는 양파에 들어 있는 퀘르세틴 성분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퀘르세틴 성분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피부의 건강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눈 건강에 좋음

백내장은 글루타티온이 부족하면 생기게 되는 질병인데 양파에는 글루타티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백내장과 여러 각막 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에 좋음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며 장 내의 좋은 미생물의 성장에 좋은 역할을 하여 변비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양파의효능6

 

또한 식이 섬유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의 활동을 도와 변비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도움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과 마그네슘, 알리신 성분 등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고 피로를 해소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좋은 양파 고르는 방법

크기와 모양이 고르고 깨끗해야 하고, 봄철 싹이 보이지 않고 육질이 물렁하지 않은 것.

어두운 색을 띠지 않고 표면에 광택이 있고 육질이 단단한 것.

세로줄이 희미하고 간격이 넓은 것.

부서지거나 짓눌림이 없는 것.

 

 

 

양파 부작용

양파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양파는 대장 안에 있는 유산균을 활성화하여 장 내 또는 몸속 염증을 완화하는데 좋은 작용을 하지만, 대장이 민감한 체질이거나 만성적인 위장 장애를 가진 사람이 양파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위장에 가스가 차기 쉽고 변비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익한 글 더 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