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석잠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초석잠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초석잠은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지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정식 명칭은 석잠풀이며, 독특한 모습 때문에 땅속 다슬기, 또한 약효가 동충하초와 비슷하다 하여 식물 동충하초라고도 합니다.

 

양지바르고 물 빠짐이 좋은 곳에서 자라는 초석잠은 뛰어난 약용 성분이 있어서 오래전부터 한방에서 많이 활용해 오고 있다고 합니다.

 

초석잠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초석잠효과01

 

 

 

초석잠 효능

뇌 건강에 좋음

초석잠에 함유된 신경 전달 물질인 콜린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인지 능력이나 학습 능력, 기억력 등과 같은 뇌 기능 향상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초석잠효과02

 

이렇게 뇌 기능이 개선됨에 따라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뇨 작용 효과

초석잠 효능으로 이뇨 작용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 효과로 몸속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것을 돕고, 소변 배출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초석잠 효능으로 체내 열을 내려주는 해열 작용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장 건강에 도움

초석잠에 풍부하게 함유된 올리고당 성분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것 외에도 장 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 건강에 초석잠 효능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초석잠효과03

 

장 운동이 활성화되어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소화 불량 개선에 좋음

초석잠의 단맛은 올리고당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으로 인해 장 내 좋은 유산균의 먹이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 초석잠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소화 불량 증상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이고, 전반적인 장 내 환경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 증진 효과

초석잠에 다량 함유된 아르기닌과 콜린, 스타키드린 등 여러 영양 성분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행을 개선하여 혈관 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초석잠효과04

 

이렇듯 혈액 흐름이 원활해지게 되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변비 증상 개선 효과

초석잠에는 특유의 달콤한 맛이 있는데, 이 맛이 바로 장 내 유산균의 먹이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이 외에도 고혈압이나 신경통, 관절염, 방광염, 요도염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간 기능 개선에 도움

초석잠의 스타키드린과 아르기닌 성분들은 간 건강을 향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 지방간과 같은 간 질환 예방에도 초석잠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초석잠효과05

 

 

관절염 개선에 도움

초석잠 효능으로 관절염이나 신경통 증상의 개선에 큰 도움이 되고, 항산화 작용도 뛰어나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초석잠을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중추신경 계통에 진정 작용을 하여 지혈 순환을 촉진해 준다고 합니다.

 

 

여성 질환 개선에 도움

초석잠을 끓여 만든 물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생리 불순이나 월경 과다, 월경 불순 등고 같은 여러 여성 질환을 개선하고 그 증상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초석잠효과06

 

 

피부 미용에 좋음

초석잠에 다량 함유된 유황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뛰어난 항균 작용으로 인해 아토피나 여드름 등 염증성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초석잠 효능은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초석잠 부작용

초석잠 효능도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초석잠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하니 임신 중이거나 임신 초기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익한 건강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