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토마토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토마토는 과일과 채소의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뛰어난 토마토 효능이 있어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토마토는 일 년생 빈덩굴성 식물열매로서 페루에서 처음 재배가 시작되었고 콜럼버스에 의해 유럽으로 전해졌으며, 우리나라에는 19세기 초에 일본을 통해 들어왔다고 합니다.

 

토마토의효능1

 

토마토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토마토 효능

항암 작용

토마토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라이코펜 성분인데, 이 라이코펜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암을 예방하는데 토마토 효능은 뛰어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의효능2

 

그리고 토마토에 함유된 다양한 비타민 C와 칼륨 성분도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항암 효과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좋음

토마토의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와 각종 유기산 성분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피로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비타민C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해줌에 따라 면역력 강화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전립선 건강

토마토의 효능으로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토마토의효능3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은 체내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전립선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뼈 건강에 도움

토마토에 다량 들어 있는 비타민K 성분은 뼈의 건강에 직접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칼슘 성분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어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골다공증 등과 같은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숙취 해소에 좋음

토마토의 효능으로 과음 후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토마토의효능4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알코올 분해 과정 중에 발생하는 독성인 아세트알데히드의 작용을 억제하여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토마토의 풍부한 식이섬유 성분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이외에도 각종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 등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서 영양적인 측면에서도 다이어트 음식으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코펜 성분은 식욕과 관련된 호르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는 토마토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장 건강에 도움

토마토에 다량 들어 있는 섬유질 성분으로 인해 장 운동이 활성화되어 토마토 효능으로 장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의효능5

 

이렇게 장 건강이 개선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좋음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피부의 건강에 좋고, 미용 효과에도 뛰어난 토마토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이 라이코펜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피부의 미백 외에도 기미나 주근깨 등을 제거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토마토의 효능으로 면역력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마토의효능6

 

토마토에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필수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여러 질병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혈관 건강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는데, 라이코펜의 항산화 작용이 혈관의 노화를 막아주고, 혈관을 부드럽게 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C와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어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토마토 효능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평소 몸이 차가우신 분들에게는 토마토를 멀리하는 것이 좋고, 또한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도 토마토를 섭취 후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천식이나 알레르기, 아토피 가 있는 분들은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토마토의 강한 산성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는 분들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익한 건강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