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게 효능 10가지와 좋은 멍게 고르는 법

멍게 효능 10가지와 좋은 멍게 고르는 법

멍게는 무척추동물에 속하는 해산물로서 다른 이름으로는 우렁쉥이라고도 합니다. 멍게 효능이 가장 좋을 때인 5월이 멍게 제철로서 쌉쌀하고도 은은한 맛이 있어 좋습니다. 멍게는 대부분 초고추장에 찍어 회로 먹으며, 다른 방법으로는 구이나 조림, 찜 등과 같이 다양하게 요리하여 섭취하기도 합니다.

 

멍게는 지방질이 거의 없고, 식이섬유 성분이 해삼, 해파리와 더불어 3대 저칼로리 수산물입니다.

 

멍게의효능1

 

멍게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멍게 효능

혈관 질환 예방에 좋음

멍게에 들어 있는 바나듐 성분은 혈관 속에 축적된 독소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멍게의효능2

 

이렇게 혈관 건강이 개선됨에 따라 고혈압을 비롯하여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등과 같은 각종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뇨 개선에 도움

멍게에 함유된 바나듐 성분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멍게 효능은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에 좋음

멍게에 풍부하게 함유된 프라스마 로겐이라는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인지 능력과 학습 능력, 기억력 등의 뇌 기능 향상에 좋은 작용을 하여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멍게의효능3

 

 

숙취 해소에 좋음

멍게에 다량 들어 있는 신티올이라는 불포화 알코올 성분은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르게 분해하여 숙취를 빠르게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멍게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과음 후 손상된 간의 피로를 해소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기침 완화에 도움

멍게의 글리코겐 성분은 잦은 기침과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멍게 효능은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멍게의효능4

 

멍게의 독특한 신맛을 지닌 신티올 성분은 기침이 비롯하여 가래와 천식 등에 효과가 좋아 목 건강에 도움이 되며, 목이 자주 붓거나 약한 분들이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탈모 개선 효과

멍게에 함유되어 있는 콘드로이친 황산과 각종 미네랄 성분들은 두피와 두피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어 탈모를 예방하고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멍게에 함유된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약 78칼로리로 낮은 편이고, 그에 반해 식이섬유 성분은 풍부하여 건강한 체중 관리와 비만을 예방하는데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멍게의효능5

 

 

피로 해소에 좋음

멍게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를 해소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멍게에 들어 있는 글리코겐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피로를 해소하는 효과 외에도 활력을 증진시키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골 강화 효과

멍게에는 콘드로이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콘드로이틴 성분은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는 작용을 하여 연골 강화에 도움을 주고,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는 억제하고, 염증은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멍게의효능6

 

 

노화 예방 효과

멍게에 들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멍게의 항산화 작용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좋은 멍게 고르는 법

싱싱한 멍게를 고르는 방법으로 우선 색이 밝고 속이 꽉 찬 느낌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단단하고 탱탱하며, 주름과 냄새가 없어야 좋은 것입니다. 멍게를 깐 뒤에도 살 색상이 선명한 오렌지 색이며, 특유의 향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멍게 부작용

멍게 효능도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멍게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멍게의 뻘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배탈이 날 수도 있다고 하니 제대로 손질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더 보면 유익한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