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칠나무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황칠나무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황칠나무는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상록활엽교목으로써 인삼처럼 사포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인삼 나무라고도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01

 

우리나라 남쪽 도서 지역과 제주도 등지에 주로 분포하고 있는 황칠나무는 껍질 부분에 상처를 내어 채취된 진액으로 가구나 금속, 가죽의 도료 등으로 많이 활용하며, 약용 성분 또한 뛰어나 다양한 병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02

 

황칠나무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황칠나무 효능

간 건강에 좋음

황칠나무 효능으로 해독 작용이 있는데, 간에 쌓여있는 독소를 체외로 배출해주고, 간세포 활성화를 촉진하여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03

 

그리고 과로나 과음으로 피로해진 간을 빠르게 회복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당뇨 개선 효과

황칠나무의 추출물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조절에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되어 황칠나무 효능으로 당뇨를 예방하고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04

 

 

혈관 건강에 도움

황칠나무 효능으로 혈관 속 유해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낮추어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수치는 올려주게 되어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05

 

그리고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 조절에 좋은 작용을 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각종 혈 관계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황칠나무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침착을 막아주어 피부 미백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06

 

 

면역력 강화에 도움

황칠나무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은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면역 세포의 생성을 원활하게 하여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 등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탁월한 황칠나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07

 

또한 면역력이 떨어져 걸리기 쉬운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 효과

황칠나무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노화방지와 피부 미용 관리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08

 

그리고 면역력을 강화하여 환절기 감기나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저항력도 높여주고, 항 염증 작용이 있어서 질병이나 상처의 빠른 치유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에 도움

황칠나무는 암세포를 스스로 죽게 만드는 유도 작용을 하는 것 외에도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어 항암 효과와 폐암, 위암, 간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 황칠나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09

 

 

치매 예방에 좋음

사포닌 성분이 인삼과 산삼에 많이 들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황칠나무에는 인삼보다 사포닌 성분이 무려 3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10

 

 

이 사포닌 성분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뇌혈관 확장을 좋은 작용을 하여 황칠나무 효능으로 치매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뼈 건강에 도움

황칠나무 성분들은 뼈의 재생을 도와 골밀도를 높여주는 작용을 하게 되어 뼈 건강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11

 

그리고 황칠나무는 건강한 치아 관리에도 좋은 작용을 하여 충치 예방과 치주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신경 안정에 도움

황칠나무는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키고, 또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진정 작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12

 

이렇게 신경이 안정되어 불면증을 개선하고, 우울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황칠나무 부작용

황칠나무 효능도 다양하고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황칠나무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은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혈류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서 임산부가 섭취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하며,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개인 체질에 따라 목이나 혓바닥에 붓기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른 건강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