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이버섯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송이버섯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소나무 숲에서 자라는 송이과에 속하는 송이버섯은 9월부터 10월까지가 제철이며, 특유의 향과 맛이 있어 가을철이 제철인 음식입니다.

송이버섯 효능01

 

송이버섯은 우리나라 전 지역에 걸쳐 소나무 숲이나 낙엽이 쌓인 축축한 곳에 둥글게 또는 줄지어서 자란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02

 

그러나 송이버섯은 인공 재배가 어려워 고가에 거래되는 버섯이기도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03

 

송이버섯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송이버섯 효능

항암 효과

송이버섯 효능으로 가장 대표적이 것이 각종 암을 예방하는 것이고, 암세포의 증식과 발생을 억제하기 때문에 항암 효과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04

 

이런 효과는 송이버섯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글루칸이라는 성분 때문이며, 송이버섯에 함유된 크리스틴이라는 성분도 항암 효과에 뛰어난 성분으로써 직장암이나 위암 등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송이버섯은 모든 종류의 버섯 중에서도 항암 효과에 가장 뛰어난 효능을 지닌 버섯이라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음

송이버섯에 함유된 아미노산 성분과 비타민B군 및 비타민D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외부의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탁월한 송이버섯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05

 

또한 송이버섯에 함유된 여러 성분들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피로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송이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효소 성분은 소화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06

 

그리고 송이버섯은 습한 곳에서 자라 성질이 무척 차다고 하는데, 이렇게 차가운 성분은 평소 몸에 열이 많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에게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에 도움

송이버섯에 다량 함유된 구아닐산 성분은 혈관 속 유해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어서 혈관 관련 건강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07

 

그리고 송이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은 혈액 속 나트륨 성분과 독소를 외부로 배출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뛰어난 송이버섯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좋음

송이버섯에는 비타민D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의 호르몬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08

 

그리고 칼슘과 인을 흡수하여 우리의 혈액 속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보다 더 건강한 뼈를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장 건강에 좋음

송이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은 장 운동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장 건강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09

 

그리고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배변 활동을 개선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또 체내 남아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도움

송이버섯에는 고단백질과 각종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체내의 비타민B1의 흡수를 촉진하기 때문에 피로를 해소하고 만성 피로의 원인이 되어 체내에 피로를 쌓이게 하는 젖산 성분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송이버섯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10

 

또한 송이버섯은 체내의 신진대사와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고, 각종 노폐물과 독소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피로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송이버섯에 함유된 다양한 비타민 성분과 무기질 성분들은 피부의 노화를 억제해주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작용을 하게 되어 피부 미용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11

 

 

변비 예방에 좋음

송이버섯에는 소화효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고, 숙변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어서 변비를 예방하는데 송이버섯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12

 

 

성인병 예방에 도움

송이버섯에는 구아닐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기능을 하고, 혈관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심혈관에 좋은 송이버섯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13

 

이런 효과로 인해 혈관 질환을 비롯하여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고르는 방법

송이버섯은 특유의 향이 강하며, 갓이 펴지지 않은 것으로 갓과 줄기의 색깔이 너무 짙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탄력이 있어 통통한 것이 좋으며 갓이 펴졌거나 물렁한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송이버섯 부작용

송이버섯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송이버섯은 산속의 습한 곳에서 자라나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가운 분들은 적당량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구토,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 관련 글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칠나무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1.28
잣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1.27
미역 효능 9가지와 부작용  (0) 2021.01.25
파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1.24
상추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0) 2021.01.2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