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 붓는 이유 6가지 알아두면 좋아요

얼굴이 붓는 이유 6가지 알아두면 좋아요

자고 일어나면 얼굴이 붓는 모습을 많이 경험 하실겁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무엇보다도 신경 쓰이는 것은 미용적인 면이 아니라 건강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 때문입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01

 

얼굴이 붓는 증상은 몸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얼굴이 붓는 이유와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 등을 알아보고 대처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

심장에 문제가 생겼을 때

심장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얼굴이 붓는 이유일 수 있다고 하는데, 심장에 문제가 발생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얼굴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02

 

심부전과 관련된 질환이 있으신 분들 경우 자주 발목이 붓고 한쪽이 붓기 보다는 대칭적으로 부종 증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을 계속 방치할 경우 전신이 붓게 되는 전신 부종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체형에 맞지 않은 베개 때문에

얼굴이 붓는 이유로 너무 높거나 낮은 베개를 사용했을 때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03

 

맞지 않는 베개는 얼굴 부분으로 수분과 혈액이 모이기 쉬울 수 있으니, 베개에 얼굴을 묻고 자는 습관도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발성 부종 때문에

우리 몸의 약 70% 정도가 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물은 몸 구석구석 흐르면서 체내 수분 농도를 균형있게 조절합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04

 

그러나 어떠한 이유로 인해서 특정 부분에 물이 집중적으로 쏠리게 되면 얼굴이나 발, 손 등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부종이라고 합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인 특발성 부종은 여러 부종 중의 한 형태인데, 이렇게 특발성 부종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혈액 흐름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 대부분 의자에 오래 앉아 있다거나 일정한 자세로 오랫동안 있을 경우 다리에서 심장으로의 혈액 이동이 원활하지 못하여 미세 림프관이 막히게 되고, 이로 인하여 특발성 부종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 시간을 일했다면 5분 ~ 10분이라도 휴식을 취하면서 몸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생활에서 너무 짠 음식은 피하는데 좋은데, 짜게 먹을 경우 염분이 수분을 흡수하여 체외로 배출하지 않고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얼굴이 붓는 이유일 수 있다고 합니다.

 

 

간 기능에 문제 있을 때

간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삼투압 조절에 영향을 끼치는 단백질 생산이 줄어들며 이로 인해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05

 

신장은 노폐물을 걸러내고 배출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서 신장기능이 약해지면 피로, 부종, 구토, 수면장애, 식욕저하 등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로 인하여

얼굴이 붓는 이유로 갑상선 기능의 저하일 수 있습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06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얼굴 붓기 뿐만이 아니고 다른 증상들도 동반하는데, 주로 얼굴과 팔, 다리가 붓고 피로감이 심해지며, 무기력 증상과 생리불순, 손떨림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갑상선에서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지 못해 피부 진피증의 점다당질 성분이 분해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과음을 했을 때

얼굴이 붓는 이유로 과음을 했을 경우 입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01

 

과음을 하게 되면 알코올의 농도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렇게 증가되면 혈관이 확장되어 혈류는 천천히 흐르게 된다고 합니다.

 

혈류가 천천히 흐르게 되면 혈류와 함께 이동해야 할 수분들이 세포 사이사이로 빠져나가게 되어 얼굴이 붓는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음 후에는 얼굴이나 다른 신체 부위가 붓게 되는데, 이럴 때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이런 붓는 현상이 더욱 악화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건강 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