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문동 효능 12가지와 부작용

맥문동 효능 12가지와 부작용

맥문동은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뿌리 생김새가 보리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겨울에도 시들지 않는다고 해서 생긴 이름입니다.

맥문동 효능01

 

중국과 일본, 대만 등지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맥문동 효능으로 강장이나 거담, 진해 등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02

 

또한 맥문동은 환경에 민감하지 않아 가뭄이나 추위에도 잘 자라고, 우리 주변의 주택 정원, 텃밭 등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03

 

맥문동의 맛은 달고 약간의 쓴맛이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맥문동 효능

폐와 기관지 건강에 좋음

맥문동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과 오피오포고딘 성분은 진액을 생성하여 폐와 기관지에 진액을 보충하기 때문에 기침과 기관지염의 예방과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04

 

또한 진해거담작용이 있어서 기침이나 가래, 천식 등을 개선하는 맥문동 효능이 있다고 하니, 흡연으로 인해 잔 기침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뇌 건강에 좋음

맥문동 효능으로 뇌세포를 보호하고 활성화하여 뇌 건강에 도움이 되며, 인지 능력이나 기억력 등의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05

 

 

가래 제거에 좋음

맥문동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가래를 삭이는데 좋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06

 

평소에 맥문동차를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가래 제거 외에도 잔기침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맥문동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피부의 열기를 식혀주는 작용을 하여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게 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07

 

 

갈증 해소에 도움

맥문동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심장이나 폐, 위장 등의 열을 내려주게 되어 갈증을 해소에 좋으며, 운동 등으로 인해 땀으로 소실된 수분을 보충해 주는데도 맥문동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08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릴 때 맥문동 차를 끓여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뇨 작용에 도움

맥문동은 피를 맑게 해주고, 뛰어나 이뇨작용을 통해 몸 안의 노폐물과 각종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09

 

 

당뇨 개선에 도움

맥문동 효능으로 혈당 수치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10

 

 

기력 회복 및 면역력 강화

맥문동 효능 중 자양강장 효과가 있어서 기력 회복과 면역력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11

 

특히 맥문동과 수삼을 함께 달여 섭취하게 되면 원기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염 및 항암효과

맥문동의 뿌리 부분에 함유된 항암성분인 사포닌과 스피카토사이드-A 성분은 폐암이나 대장암, 난소암, 중추신경계 암 등과 같은 각종 암세포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12

 

 

간 건강에 도움

맥문동에 함유된 스피케토사이드와 오피오포고닌 성분은 간 기능을 개선하고 피로해진 간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13

 

만성위염 개선에 도움

맥문동은 위장의 열을 내려 위염으로 발생하는 통증을 완화하고 위장을 보호하며, 만성 기침의 원인이 되는 식도의 역류도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14

 

 

자양 강장 효과

맥문동 효능이 뛰어나 약재로도 맣이 쓰이는데, 특히 허약 체질이나 기력이 부족하신 분들께 좋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15

 

평소 잔병치레를 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을 주고, 맥문동을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몸이 가벼워지고 장수할 수 있으며, 곡식을 먹지 않더라도 배고픔을 잊을 정도로 자양 강장에 맥문동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맥문동 부작용

맥문동 효능도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맥문동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