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줄이는법 7가지

코골이 줄이는법 7가지

 

코골이는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주는데, 그 소리는 수면 중에 혀를 비롯하여 목젖 등이 기도를 막아 진동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상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다음날 컨디션에도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계속 지속될 경우 피로감과 두통 등이 누적되어 불안감이나 우울감 등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코골이 줄이는법을 알아봅니다.

 

심한 코골이와 더불어 몇 초 동안 호흡을 멈추는 수면무호흡증이 장기간 이어진다면 이는 고혈압이나 부정맥 등의 혈관 관련 질환들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코골이01

 

 

 

코골이 줄이는법

체중감소는 코골이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비만이거나 과다한 체중이신 분들에게 특히 코골이가 심한데, 목 주변에 쌓인 지방 조직이 기도를 압박하여 더욱 좁게 만들어 코골이를 악화시킵니다. 코골이 줄이는법으로 규칙적인 운동과 식생활로 다이어트를 해서 체중을 감소시키면 몸 안의 지방이 빠지면서 코골이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발생 원인을 제거합니다.

코골이의 또 다른 원인으로 알레르기입니다. 진드기나 집먼지, 곰팡이균 등에 노출되어 알레르기 반응으로 코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을 취하는 공간의 침대나 이불, 베개 등은 수시로 깨끗이 해야 합니다. 특히 베개는 수면 시 가장 근접하게 맞닿는 부분이므로 더욱더 관리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코골이02

수면 자세를 올바로 합니다.

평상시에도 자세가 중요한 만큼 수면 시에도 이부자리나 잠자리, 침대에서의 자세는 매우 중요합니다. 잠을 잘 때 목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코골이의 발생 원인이 됩니다. 천장을 보는 정자세의 경우 중력의 영향을 받아 혀가 뒤로 말리거나 목에 압박이 가해지게 되므로 코골이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옆으로 자는 등의 자세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골이 줄이는법으로 코를 깨끗이 세척하자.

콧 속을 깨끗하게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코골이를 줄이는데 중요합니다. 잠들기 전 세척하는 것과 더불어 식염수 등으로 코 안을 씻어주면 코 안의 습기를 유지할 수 있고 코골이를 줄여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코골이03

잠들기 전 음주를 자제합니다.

술 좋아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회식이 있다거나 친구들과 늦게까지 술잔을 기울이게 되고, 피곤해서 대충 씻거나 그대로 잠 들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생활습관은 코골이를 더욱더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수면 전에 술을 마시게 되면 목의 뒤쪽 근육이나 중추신경계를 이완하기 때문에 수면의 질도 떨어뜨리고 코골이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코골이가 심하신 분들은 잠들기 전 음주를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코골이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충분한 물을 마시면 코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어 코골이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지만 그렇다고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마시게 되면 야간에 화장실을 자주 드나들게 되어 역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잠들기 전 적절한 양의 수분 섭취는 코골이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베개의 높이를 바꾸어보자

코골이 줄이는법으로 과도하게 높은 베개나 또는 너무 낮은 베개는 코골이의 원이 될 수 있습니다.

 

 

 

코골이에 좋은 음식

어패류

육식에서 어패류로 식단을 바꾸시면 코골이에 도움이 됩니다.

 

코골이04

양파

양파 냄새는 독감이나 감기 증세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양파를 코에 대고 냄새를 맡으면 코가 뚫리고 염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코골이05

강황

강황에 함유된 쿠르쿠민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서 염증도 완화시키고 호흡기를 깨끗하게 해 줍니다.

 

코골이06

꿀차

잠들기 전 꿀차를 마시면 목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코골이를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박테리아도 없애주고 염증도 완화시켜 꿀차는 호흡기 전반에 좋은 영양을 줍니다.

코골이07

 

허브차

허브차의 향은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콧물이라 불리는 코의 점액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코골이08

 

두유

코골이가 심하신 분들이 우유를 즐겨 마셔 왔다면 두유로 대체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우유에 함유된 락토즈는 알레르기를 일으켜 비강을 붓게 만들고 이는 코골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유는 코 내부의 점액이 활발하게 형성되는 원인이 되니 두유로 바꿔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코골이09

 

 

건강 관련 정보 더보기

- 속쓰림에 좋은 음식 10가지

- 구워 먹으면 좋은 과일 및 채소 10가지

- 커피 효능과 부작용 및 항산화

- 단호박 효능과 부작용 및 고르는 법

- 부추 효능 7가지와 부추무침 부추김치

- 보리새싹 효능 11가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