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게 효능 12가지 및 고르는 방법

대게 효능 12가지 및 고르는 방법

대게는 갑각류로서 몸통에서 나온 다리가 마치 대나무와 비슷하게 생겨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대게는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러시아, 알래스카 등에 분포하는데, 깊은 바다의 수온이 낮고 수심이 깊은 바다의 모래나 진흙 속에 서식하며, 대게는 살이 많고, 담백한 맛이 있어 찜으로도 좋고, 탕이나 구이로 요리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합니다.

 

대게는 11월부터 5월까지가 제철인데 그중 2월부터가 제일 맛있다고 합니다.

 

대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키토산, 키틴, 셀레늄 등과 같은 각종 영양 성분들이 들어 있어서 우리 몸 건강에 유익한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대게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대게 효능

기력 회복에 도움

대게에 함유된 풍부한 단백질과 아미노산, 그리고 여러 무기질 성분들은 기력을 보충하고 회복하는데 탁월한 대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 함량이 적고, 소화가 잘 된다는 특성이 있어서 환자나 허약한 체질인 분, 노인분들이 섭취하기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뼈 건강에 좋음

대게에 함유된 리신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을 비롯하여 칼슘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향상해 뼈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탁월한 작용을 하며, 골다공증 등과 같은 뼈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해독 작용 효과

대게 효능으로 알코올을 해독하는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대게에는 타우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타우린 성분은 간의 독소를 풀어주고, 알코올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어서 숙취를 해소하는데 좋으며,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어 간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에 도움

대게에 다량 들어 있는 키틴 성분과 키토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고, 혈당을 조절하는데 좋은 작용을 하여 동맥경화나 고혈압, 당뇨 등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대게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좋음

대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핵산과 키토산 성분은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고,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어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관리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대게의 칼로리 함량은 100g 기준으로 60칼로리 정도로 낮은 편이며, 또한 지방 함량은 적고 단백질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대게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키틴 성분은 체내에서 지방의 축적을 막는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고 조절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대게에는 단백질 성분이 많고, 키토산에 타우린, 셀레늄, 칼륨 성분도 있어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어 체내에서 지방이 더 많이 축적되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대게는 저칼로리에 고단백질 음식이라서 다이어트에 정말 효과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지방 증가를 억제하여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게도 과다 섭취하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항상 적당량을 섭취해야 하며, 나트륨 함량이 높거나 짜고 매운 양념은 가급적 첨가하지 말고 담백하게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성장 발육에 도움

대게의 풍부한 단백질 성분과 각종 아미노산과 칼슘 등의 무기질 성분들은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의 성장 발육과 골격을 형성하는데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에 도움

대게 효능으로 노화를 방지하는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대게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성분이 많다고 하는데, 그중에서도 풍부한 핵산 성분도 노화를 예방하는데 좋고, 아미노산 등 여러 항산화 물질들도 함유되어 있어 노화 예방과 피부를 더욱더 건강하고 젊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대게에 다량 들어 있는 키틴 성분과 키토산 성분 등의 여러 영양 성분들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켜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키틴과 키토산 성분들은 암을 유발하는 발암 물질을 없애는데도 좋은 작용을 하여 유방암 등과 같은 암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뇌 건강에 좋음

대게 효능으로 뇌 기능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대게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기억력 감퇴와 치매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서 대게 100g 기준으로 타우린 성분이 450mg 정도로 에너지 음료 반 병과 비슷할 정도로 타우린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서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효과

대게에 함유된 키토산 성분은 암이 발병되는 것을 예방하는 좋은 대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키토산을 섭취하려고 하며, 키토산이 면역력뿐만 아니라 암세포가 증식되는 것을 막아주어 발병률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대게에서 이 키토산이 제일 많이 함유된 곳은 껍질 부분입니다. 대게도 그러하듯이 다른 갑각류도 마찬가지로 껍질 부분에 키토산이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대게를 쪄서 섭취할 때 살만 먹기보다는 껍질 부분을 이용한 요리를 찾아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또 이 추출물을 담고 있는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음

대게 효능으로 혈관과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대게에 함유되어 있는 키틴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고,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지 않도록 조절하는 작용도 하며, 혈중 지방도 높아지지 않게 하는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과로 혈관 속의 나쁜 물질들이 점차 제거되고, 혈액 순환도 원활하게 되어 콜레스테롤을 건강한 수치로 유지할 수 있으며, 혈관 관련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고혈압 그리고 심근경색까지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대게 고르는 방법

보통 대게는 크기에 따라 가격 차이가 심합니다. 무조건 크다고 살이 꽉 차 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대게는 잡은 후 팔리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되면 살이 빠지게 되므로 살이 없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좋은 대게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대게를 뒤집어 배를 보이게 하여 배 부분이 단단하고 약간 거뭇거뭇한 것이 좋은 대게라고 합니다.

또한 대게를 뒤집었을 때 다리 부분의 색상이 하얀색으로 밝은 것이 좋고, 내장이 살짝 비치는 것이 좋으며, 들었을 때 다리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이 신선하고 좋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