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이버섯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은이버섯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은이버섯(학명: Trametes versicolor)은 다양한 색상의 줄기와 둥근 모양의 꼭지를 가진 버섯입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털실버섯, 벌판버섯, 오가와라이타케 등으로 불립니다. 특히 다양한 색상의 줄무늬가 그려진 모습 때문에 '경관버섯'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은이버섯은 주로 재활용된 나무나 나뭇가지에서 자랍니다. 그 이름처럼 다양한 색상을 띄고 있으며, 주로 무지개와 같이 다양한 색상의 줄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색상의 줄무늬로 인해 인간들은 종종 이 버섯을 "다색버섯"이라고도 부릅니다.

 

 

은이버섯 특징

  1. 다양한 색상과 모양: 은이버섯은 그 이름처럼 은색을 중심으로 다양한 색상의 줄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지개와 같은 다양한 색조가 있으며, 이는 버섯의 식물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둥근 형태의 꼭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주변 환경에 적응력이 높음: 은이버섯은 다양한 환경에서 자라는 데 적응력이 높습니다. 주로 나무의 죽은 부분이나 재활용된 나무에서 발견되며, 자연 환경에서 주변에 어떤 상황이든 무난하게 자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의학적 가치: 은이버섯은 전통적인 동양 의학에서 오랜 기간 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 버섯에는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이 있으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각종 질병에 대한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식용 가능: 일부 은이버섯 종은 식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식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해당 종을 정확히 식별하고 식용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잘못된 종의 은이버섯을 섭취할 경우 심각한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생태학적 역할: 은이버섯은 죽은 나무의 분해와 분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자연에서 죽은 나무의 부패를 촉진하고 영양분을 되살릴 수 있으며,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6. 상업적 이용: 은이버섯은 상업적으로도 이용되는데, 의약품 및 건강 보조제로 사용되거나 공예품 제작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재 표면에 가장기 효과를 내기 위해 목재를 다루는 과정에서도 사용됩니다.

 

 

은이버섯 영양성분

영양소 함량 (100g당)
칼로리 약 26 kcal
탄수화물 약 4.6g
단백질 약 2.2g
지방 약 0.3g
식이섬유 약 1.3g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약 0.6mg
비타민 B3 (나이아신) 약 4.6mg
비타민 B5 (판토텐산) 약 0.3mg
비타민 B6 (피리독신) 약 0.1mg
비타민 D 약 0.1µg
칼륨 약 312mg
나트륨 약 12mg
약 100mg
칼슘 약 14mg
약 0.5mg
아연 약 1.4mg
구리 약 0.3mg
망간 약 0.1mg

 

 

은이버섯 종류

  1. Trametes versicolor: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종으로, 다양한 색상의 줄무늬를 가지고 있으며 의학적으로 유용한 성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2. Trametes hirsuta: 장난감이나 나무에 자란 당국성 버섯으로, 얼룩진 표면과 두꺼운 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3. Trametes pubescens: 부드러운 표면과 황색의 갈색이 특징인 이 종은 종종 담백한 버섯에서 발견됩니다.
  4. Trametes elegans: 빛나는 녹색의 외관을 가진 이 버섯은 종종 장식용으로 사용되며, 산림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5. Trametes suaveolens: 바닥에 자란 당국성 버섯으로, 주로 병해가 죽은 나무에서 발견됩니다.
  6. Trametes gibbosa: 단단한 형태와 깊은 갈색의 색조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주변 환경에 적응하고 나무에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은이버섯 효능

  1. 면역 강화: 은이버섯에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베타-글루칸과 다양한 폴리페티드의 함량이 높아 면역 세포의 활성을 촉진하고 면역 반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항산화 효과: 은이버섯에는 항산화 활성이 뛰어난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유해한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항염증 효과: 은이버섯에는 염증을 감소시키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염증을 억제하고 염증 관련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항암 효과: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은이버섯에 함유된 화합물들은 항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종양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 세포의 프로그래밍된 세포 사멸 (apoptosis)을 유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5. 소화 개선: 은이버섯은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 문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 효소를 활성화시키고 소화를 원활하게 하여 소화 불량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6. 혈당 조절: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은이버섯에 함유된 화합물들은 혈당 수준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슐린 민감성을 증가시키고 혈당 변동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7. 간 건강: 은이버섯은 간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을 촉진하고 간독소의 제거를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간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은이버섯 부작용

  1. 소화 장애: 은이버섯을 섭취한 후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은이버섯을 다소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은이버섯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드물지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에는 발진, 가려움증, 발진, 호흡곤란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심한 알레르기 반응)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혈액 응고 장애: 은이버섯에 함유된 화합물이 혈액 응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은이버섯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4. 면역 억제: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은이버섯 추출물이 면역 시스템을 억제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은이버섯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5. 암 위험: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은이버섯에 함유된 화합물이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특히 이미 암 진단을 받은 사람들은 은이버섯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6. 기타 약물 상호작용: 은이버섯은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특히 혈압 약물, 혈당 조절 약물, 항응고제 등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이버섯을 복용하는 사람은 의사와 상담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7. 소화관 궤양: 과도한 은이버섯 섭취는 소화관 궤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화관 문제를 가진 사람들은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은이버섯 고르는 법

  1. 색상과 모양 확인: 은이버섯은 다양한 색상과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색이 밝고 무지개색으로 다양하며, 줄무늬가 선명한 것이 좋은 상태의 은이버섯입니다. 모양은 둥근 형태이며 표면이 부드럽고 균일한 것이 이상적입니다.
  2. 향과 향미: 신선한 은이버섯은 특유의 상쾌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이버섯을 선택할 때 향을 맡아보고 상쾌하고 신선한 향이 나는 것을 선택하세요. 상처나 부패한 향이 나는 경우 피해야 합니다.
  3. 표면 상태: 은이버섯의 표면은 부드럽고 건조하며 균일해야 합니다. 상처나 변색이 없어야 하며, 표면에 곰팡이나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4. 탄력성 확인: 신선한 은이버섯은 탄력이 있어야 합니다. 손으로 가볍게 눌렀을 때 반듯하게 탄력이 돌아오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부드러우면서도 물리지 않는 것이 좋은 은이버섯입니다.
  5. 무게: 은이버섯은 무게가 있어야 합니다. 가벼운 은이버섯은 수분이 적고 건조한 상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게가 있는 것을 선택하세요.
  6. 패키지 상태: 상점에서 판매되는 패키지 은이버섯을 선택할 때에는 유통기한과 상표의 상태를 확인하세요. 유통기한이 가깝거나 손상된 패키지는 피하고 신선한 상태의 제품을 선택하세요.
  7. 유기농 인증: 가능하다면 유기농 인증을 받은 은이버섯을 선택하세요. 유기농 제품은 화학 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 친화적인 방식으로 재배되었기 때문에 더 건강하고 신선할 수 있습니다.

 

 

은이버섯 레시피

은이버섯 볶음

재료:

  • 은이버섯 300g
  • 다진 마늘 1큰술
  • 참기름 1큰술
  • 간장 1큰술
  • 설탕 1작은술
  • 후추 약간
  • 참기름 약간 (마무리용)
  • 참나무 통조림 1컵 (선택 사항)

조리법:

  1. 은이버섯은 껍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후 두툼하게 썰어 준비합니다.
  2.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은이버섯을 넣고 중불에서 볶아 줍니다.
  3. 은이버섯이 노릇해질 때까지 볶은 후 간장, 설탕, 후추를 넣고 간을 맞춰줍니다.
  4. 은이버섯이 익으면 불을 끄고 참기름을 약간 더 넣어 마무리합니다.
  5. 필요에 따라 참나무 통조림을 넣어 더 맛을 내거나 장식합니다.

은이버섯 스프

재료:

  • 은이버섯 200g
  • 양파 1개
  • 버터 2큰술
  • 밀가루 2큰술
  • 우유 2컵
  • 식물스톡 또는 물 2컵
  • 소금, 후추 약간
  • 식초 1작은술 (선택 사항)
  • 파슬리 약간 (장식용)

조리법:

  1. 은이버섯은 껍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후 잘게 다져 준비합니다. 양파도 다져 준비합니다.
  2. 팬에 버터를 녹여 양파와 은이버섯을 볶아 줍니다.
  3. 밀가루를 넣고 볶은 후 우유를 조금씩 넣어가며 점점 끓여줍니다.
  4. 식초를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춰줍니다.
  5. 최종적으로 식초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6. 스프를 그릇에 담고 파슬리를 장식한 후 따뜻하게 즐깁니다.

 

 

은이버섯의 활용되는 곳

  1. 요리: 은이버섯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볶음, 찜, 구이, 스프, 샐러드, 파스타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그 특유의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을 더해줍니다.
  2. 음료: 은이버섯은 건강한 음료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은이버섯 티나 음료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건강 보조제: 은이버섯은 건강 보조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은이버섯 추출물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 건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4. 화장품: 은이버섯 추출물은 피부에 보습을 제공하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화장품에도 사용됩니다.
  5. 건강 보조제: 은이버섯은 건강 보조제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은이버섯 추출물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 건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6. 식품 첨가제: 은이버섯 추출물은 식품 첨가제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은이버섯 추출물은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항균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스테비아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 아보카도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