씀바귀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씀바귀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씀바귀(Ixeris dentata Nakai)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주로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씀바귀는 '씀'이라는 말은 쓰지 않는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바귀'는 두툼한 잎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씀바귀는 잎이 두꺼운 식물이라는 의미입니다.

 

 

씀바귀 특징

  1. 외관 및 생육: 씀바귀는 높이가 30~80cm 정도로 자라며, 기립하는 줄기와 거의 둥근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잎은 꽤 크고 푸른색이며,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이거나 톱니 모양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2. : 씀바귀는 여름에 작은 황색 꽃을 피웁니다. 꽃은 줄기 끝에 무리를 지어 피우며, 황색의 작은 꽃잎과 황색의 줄기가 특징입니다.
  3. 식용성: 씀바귀는 잎이 두꺼우며 쓰지 않는 식물이지만, 한국과 중국에서는 전통적으로 삶거나 볶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장식용이나 약재로 사용됩니다.
  4. 약용성: 씀바귀는 전통적인 한약재로 사용되며, 열한 가지 이상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주로 해독, 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 기관지와 폐 기능 개선, 혈액순환을 돕는, 간장 기능을 보호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고 전해집니다.
  5. 원예 식물: 씀바귀는 그 푸른 잎과 황색 꽃이 아름답기 때문에 가꾸기도 좋은 원예 식물로 많이 사용됩니다. 정원이나 화단에서 잘 어울리며, 간단한 관리만으로도 잘 자랍니다.

 

 

씀바귀 영양성분

영양성분 (100g 당) 함량
칼로리 약 13kcal
탄수화물 약 3g
단백질 약 1g
지방 약 0g
식이 섬유 약 1g
비타민 A 약 1300IU
비타민 C 약 8mg
칼슘 약 35mg
약 0.5mg
마그네슘 약 8mg
칼륨 약 150mg

 

 

씀바귀 종류

  1. 씀바귀(Ixeris dentata Nakai):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씀바귀 종류입니다. 꽃은 황색이며 잎이 두꺼워서 씀바귀의 특징을 잘 나타냅니다.
  2. 넓은잎씀바귀(Ixeris polycephala): 잎이 넓고 폭이 넓은 특징이 있으며, 씀바귀보다 더 큰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황색 꽃이 무리지어 피는 것이 특징입니다.
  3. 작은씀바귀(Ixeris stolonifera): 이름 그대로 작은 잎을 가지고 있으며, 씀바귀보다는 더 납작한 모양입니다. 잎의 크기와 모양이 씀바귀와는 다소 다릅니다.
  4. 빨간씀바귀(Ixeris debilis): 잎이 더 얇고 빨간색을 띠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씀바귀 중에서 가장 특이한 종류 중 하나입니다.
  5. 뚜렷이씀바귀(Ixeris chinensis): 잎이 뚜렷한 줄무늬를 가지고 있어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다른 씀바귀와는 다소 모양이 다릅니다.

 

 

씀바귀 효능

  1. 해독 작용: 씀바귀에는 몸 속의 독소를 제거하고 해독하는 데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간 기능을 활성화하여 체내의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소화 개선: 씀바귀는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위장 건강을 지원하여 소화 불량이나 소화 장애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배변 촉진: 씀바귀는 배변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장을 자극하여 장 운동을 촉진하고 잔류물을 청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면역 강화: 씀바귀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 기능을 향상시켜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혈액 순환 개선: 씀바귀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신체 각 부분에 영양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감기 예방: 씀바귀는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염증과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어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고 호흡기 기관의 건강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혈당 조절: 씀바귀는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당을 안정시키고 인슐린 민감도를 향상시켜 당뇨병 예방이나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씀바귀 부작용

  1. 소화 장애: 일부 사람들은 씀바귀를 섭취한 후 소화 장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씀바귀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호흡곤란과 같은 심각한 반응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소인 화학물질 노출: 씀바귀에는 잔류 농약이나 화학 비료의 잔여물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섭취로 인해 소인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4. 소작용 불안정성: 씀바귀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므로, 혈압 조절제나 혈액 희석제와 함께 복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과도한 섭취로 혈압이 너무 낮아지거나 혈액 응고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5. 소장 화학물질 이상: 씀바귀를 섭취하면 소장 내 화학물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섭취로 인해 소장 내 화학물질의 균형이 깨지면 설사나 변비와 같은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간 손상: 씀바귀는 간 기능을 개선하고 해독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과도한 섭취는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간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간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7. 임신 및 수유 중 부작용: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씀바귀를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과도한 섭취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태아나 젖먹이 아이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좋은 씀바귀 고르는 법

  1. 잎의 상태 확인: 씀바귀를 선택할 때는 잎의 상태를 확인하세요. 신선한 씀바귀는 생기 있고 탄력이 있으며, 부드럽고 푸른색의 잎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시들거나 색이 바래진 잎을 피하세요.
  2. 잎의 크기와 모양: 씀바귀의 잎은 대체로 비슷한 크기와 모양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너무 작거나 너무 큰 잎을 선택하는 것보다 중간 정도의 크기와 모양이 균형잡혀 보일 것입니다.
  3. 향기: 신선한 씀바귀는 상쾌한 향기가 나야 합니다. 시판되는 씀바귀 중에서 향기가 나지 않는 것은 이미 늙어가는 것일 수 있으므로 피하세요.
  4. 색상 확인: 씀바귀의 잎은 푸른색에서 밝은 초록색을 가집니다. 너무 어두운 색상의 씀바귀는 이미 늙어서 신선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피하세요.
  5. 줄기 상태: 씀바귀의 줄기는 탄력 있고 질기지 않아야 합니다. 너무 부드러운 줄기는 이미 늙어서 신선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추가 표적: 씀바귀를 선택할 때 추가적인 표적으로 잎이 말라 있지 않은지, 부패하거나 상처가 있는지, 모래나 먼지가 없는지 등을 확인하세요.
  7. 유통기한: 만일 시판되는 씀바귀에 유통기한이 표기되어 있다면, 그것을 확인하여 신선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씀바귀 레시피

씀바귀 무침

재료:

  • 씀바귀 300g
  • 마늘 2쪽 (다진 것)
  • 고춧가루 1큰술
  • 간장 2큰술
  • 설탕 1작은술
  • 식초 1큰술
  • 참기름 1큰술
  • 깨소금 1작은술
  • 참깨 약간 (토핑용)
  • 다진 파 약간 (장식용)

요리과정:

  1. 씀바귀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손으로 흩어서 길게 잘라줍니다.
  2. 냄비에 적당한 양의 물을 끓여 씀바귀를 넣고 1분 정도 삶아줍니다. (물에 살짝 소금을 넣으면 씀바귀가 더욱 신선하게 보전됩니다.)
  3. 냄비에서 건져내어 물기를 빼고, 씀바귀를 얇게 썬 후 그릇에 담아줍니다.
  4. 별도의 그릇에 마늘, 고춧가루, 간장, 설탕, 식초,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잘 섞어 소스를 만듭니다.
  5. 만들어 둔 소스를 씀바귀 위에 고루 뿌려준 후 잘 섞어줍니다.
  6. 장식용으로 다진 파와 참깨를 고루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씀바귀 활용되는 곳

  1. 한식 요리: 한국의 전통적인 한식 요리에서는 씀바귀가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무침, 나물, 부침개, 전 등의 다양한 반찬 요리로 즐겨 먹을 수 있습니다.
  2. 중식 요리: 중국 요리에서도 씀바귀가 사용되는데, 주로 볶음이나 탕, 소스 요리 등에 활용됩니다. 중국 요리의 한 부분으로 씀바귀 요리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3. 일본 요리: 일본 요리에서도 씀바귀가 사용되는데, 샐러드나 나무젓가락로 삶아 가볍게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일본 요리의 일부로 씀바귀를 사용하는 요리도 있습니다.
  4. 간편식과 가공 식품: 씀바귀는 간편식이나 가공 식품의 재료로도 사용됩니다. 냉동식품이나 레토르트 식품에도 씀바귀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며,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5. 건강식품 및 보조제: 씀바귀는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건강식품이나 보조제의 재료로도 사용됩니다. 건강 음료나 건강 보조제로서 씀바귀 추출물이나 분말이 사용되어 면역력 강화나 영양 보충을 위해 섭취됩니다.

 

 

- 꾸지뽕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 앵두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