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나무 열매 효능 8가지와 부작용

회화나무 열매 효능 8가지와 부작용

회화나무는 쌍떡잎식물 장미목에 속하며, 나무 자태가 아름답기도 하고 회화나무 열매 효능 또한 아주 많으며, 회화나무 꽃을 비롯하여 열매와 껍질, 줄기, 뿌리 등 버릴 것 없이 전부 사용하며, 특히 열매의 모양이 염주와 비슷하게 생긴 것이 특징입니다.

 

회화나무 열매 효능으로 뇌출혈이나 고혈압, 중풍, 치질 등에도 좋고, 꾸준하게 섭취하면 늙지 않고 머리가 새지 않으며, 장수한다고 합니다.

 

회화나무는 우리나라와 중국 등지에 분포하고, 은행나무를 비롯하여 팽나무와 왕버들, 느티나무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5대 거목 중 하나입니다.

 

가로수나 조경수로도 많이 이용되고, 회화나무의 꽃 부분은 염료의 원료 또는 충치를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활용한다고 합니다.

 

회화나무열매효능1

 

회화나무 열매를 괴실이라고도 하며, 각종 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회화나무 열매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회화나무 열매 효능

항산화 작용 효과

회화나무 열매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인 폴리페놀의 함량이 높은데, 이 수치는 베리류에 속하며 뛰어난 슈퍼푸드로도 인정받는 블루베리에 비하여 약 70배가 넘는 수치라고 합니다.

 

회화나무열매효능2

 

이렇게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에서 산화를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작용을 하여 노화를 지연시키고,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와 병원균을 막아주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압을 내리는 효과

회화나무에 함유된 루틴이라고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이 되어 있는데, 회화나무의 열매 속에 이 루틴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이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하여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혈압 강화와 고혈압,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도 회화나무 열매 효능은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심혈관 개선에 도움

회화나무 꽃에는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 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중성지방 수치도 낮추며,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회화나무열매효능3

 

 

항암 작용

회화나무 열매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항암 효과 외에도 암 발생의 위험도 낮춰주는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 폴리페놀 성분은 암 발생의 원인이 되는 여러 발암 물질들을 없애주고, 세포의 변이를 억제하고 종양의 증식을 막아주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체지방 감소에 도움

회화나무 추출물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의 일종인 소포리코사이드 성분은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체중 감소 효과와 비만을 방지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회화나무열매효능4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

회화나무 열매에는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분자구조를 가진 이소플라본의 일종인 소포리코사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갱년기 증상에서 나타나는 안면홍조와 불면증, 신경과민, 우울증 등 다양한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뇌경색 예방 효과

회화나무 열매는 갱년기에 좋은 효능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회화나무열매효능5

 

회화나무 열매에는 루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P라고 하는 루틴은 혈관의 탄력을 건강하게 해 주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어 고혈압으로 인한 뇌경색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간 건강에 도움

간은 해독과 면역, 호르몬 조절 등의 우리 신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인데, 회화나무 열매에는 이런 중요한 작용을 하는 간의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서 간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고, 여러 간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지혈을 비롯하여 양혈과 혈뇨, 혈변, 그리고 장염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회화나무 열매 먹는 법

회화나무 열매는 보통 차로 끓여서 마시는데 물 2리터에 20g을 넣고 물이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인 다음 20분 정도 더 끓입니다.

 

따뜻하게 차로 마시고 남은 것은 냉장 보관하면서 물 대신 마시는데, 하루 2~3잔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회화나무 열매의 다른 먹는 방법으로는 열매를 끓여 차로 마시는 것 외에도 분말이나 추출물을 원료로 제조되는 캡슐 등으로도 섭취해도 됩니다.

 

회화나무의 열매를 식초에 넣어 먹는 것도 방법도 있는데, 회화나무 열매 식초를 만드는 방법은 회화나무 열매 한 숟가락을 양조식초 3컵을 넣은 용기에 넣고, 실온에서 10일 정도 숙성한 다음 냉장 보관하면서 섭취하면 된다고 합니다.

 

 

 

회화나무 열매 부작용

회화나무 열매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회화나무의 열매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체질상 몸이 차가운 분이나, 아랫배가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이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회화나무 열매 효능과 먹는 법,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건강 관련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