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조개 효능 8가지와 먹는법

피조개 효능 8가지와 먹는법

피조개는 꼬막조개과에 속하는 어패류로서 혈색소로 헤모글로빈을 지니고 있어서 살색이 붉어 피조개라는 이름이 생겼으며, 피조개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필수 아미노산, 미네랄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건강에 좋은 피조개 효능이 다양하게 많습니다.

 

피조개는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필리핀 등지에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크기는 꼬막류 중에서 가장 크고 육질도 연해 회를 비롯하여 초밥이나 구이, 무침 등으로도 먹고, 가공하여 통조림으로도 섭취합니다. 피조개 제철은 초겨울부터 초봄 사이입니다.

 

피조개의효능1

 

피조개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피조개 효능

간 기능 개선에 도움

피조개에 다량 들어 있는 타우린과 황아미노산 성분은 간세포를 활성화하고, 간에 축적된 독소와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간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과음 후 손상된 간의 피로를 풀어주는 작용도 하여 숙취를 빠르게 해소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뼈 건강에 도움

피조개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인, 미네랄 성분들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강화하는 작용을 하여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조개의효능2

 

 

피부 미용

피조개에는 비타민A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효율적인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 노화를 지연시키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여 노화 방지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의 독소나 노폐물을 배출하여 피부의 기미나 주근깨 등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 효과

피조개에 다량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하여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혈관이 개선됨에 따라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시력 보호에 좋음

피조개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양이 소고기에 비하여 무려 10배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비타민A 성분은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작용을 하여 눈 건강 증진과 야맹증과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장 건강에 도움

피조개의 여러 영양 성분들은 위와 오장을 튼튼하게 해 주고, 소화 기능을 도와 식욕 증진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조개 효능으로 갈증을 멈추게 하고 양기를 돋우는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음

피조개에 함유된 칼로리는 100g 당 약 78칼로리로 낮은 편이고, 이에 반해 지방의 함량은 적고 단백질과 미네랄 성분들도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빈혈 개선에 도움

피조개에는 빈혈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는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양은 소고기에 비해 무려 3배 정도 많다고 합니다.

 

피조개의효능3

 

이렇게 풍부한 철분과 함께 골고루 함유된 단백질과 미네랄 성분들에 의해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조개 먹는법

피조개는 보통 구이나 찜으로 먹는데, 숙회로 익혀먹거나 채소와 함께 무쳐 먹기도 합니다.

 

손질할 때는 적당한 세척으로 피가 들어있는 부분을 터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피조개 회
    피조개는 내장과 핏물을 제거하고 깨끗이 세척한 후 물기를 빼주고, 피조개에 칼집을 내어 적당하게 썰어 초고추장과 함께 섭취합니다.
  • 피조개 톳 파스타
    면은 쫄깃하게 삶아주고 톳은 찬물에 담가 소금기를 빼고 문질러 씻은 후 잘게 잘라줍니다. 피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 다음 맑은 물에 헹구고 삶아서 입이 벌어지면 건져 살만 발라줍니다.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톳을 넣어 함께 볶습니다. 다진 고추를 넣어 볶아주고, 육수를 약불에 끓인 뒤 끓을 때 조갯살과 삶은 면을 넣어 올리브유를 더해 볶습니다. 후추와 소금으로 간을 해주면 됩니다.

 

 

 

피조개 부작용

피조개 효능도 다양하게 많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피조개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날 것으로 섭취할 경우에는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