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어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북어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북어는 명태를 겨울철에 얼리고 녹이기를 반복하면서 건조한 것이며, 북어 효능으로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며, 북어는 씹는 식감도 좋고, 시원한 국물 맛을 낼 수 있어서 북어탕이나 북어조림, 북어무침 등 요리에 아주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북어의효능1

 

북어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북어 효능

간 기능 개선에 도움

북어에 다량 함유된 메티오닌과 리신 등의 성분들의 작용으로 간에 축적된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간세포를 활성화하는 좋은 작용을 하여 간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북어의효능2

 

이외에도 북어는 음주 후에 섭취하는 해장 요리로 알코올을 빠르게 분해하여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북어 효능은 뛰어나다고 합니다.

 

 

해독 작용

과음 후에 주로 해장국으로 북어 대가리로 만든 북엇국을 많이 찾습니다. 북어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간의 해독에 좋은 효능이 있어서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음

북어에 함유된 비타민B3 성분은 체내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여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북어의효능3

 

그리고 비타민B3 성분은 항암 작용에도 뛰어나기 때문에 대장암 등과 같은 암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심신 안정 효과

북어에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은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또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켜주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신경이 안정되는 효과로 인해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고, 불면증 증상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 효과

북어에 들어 있는 아르기닌이라고 하는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는 소고기에 비하여 약 4배 이상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북어의효능4

 

이 아르기닌 성분이 당 대사 능력을 향상하고, 체 지방을 감소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당뇨를 예방하고 그 증상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피 건강에 좋음

우유에 단백질이 많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데, 북어에는 이런 우유보다 단백질이 약 수십 배 더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모발을 구성하는 주 성분으로서 모발 건강의 핵심이라고 합니다.

 

 

수족 냉증 개선에 도움

북어에 다량 들어 있는 여러 무기질과 아미노산 성분들은 체내 신진대사를 활성화해주고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 뿐만 아니라 손 발이 차가운 수족 냉증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북어의효능5

 

 

기력 회복에 좋음

명태는 건조하는 과정 중에 단백질과 아미노산의 함량이 일반 명태에 비하여 약 2배 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증가된 양질의 단백질, 여러 아미노산과 무기질 성분들로 인해 기력을 증진하는 효과와 원기를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도움

북어 껍질 효능으로 피부의 결합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인 콜라겐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서 건강한 피부 관리와 각종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북어의효능6

 

 

혈관 관리에 좋음

북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중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하고, 칼륨과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북어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북어 영양성분

북어에는 우유에 비하여 무려 30배가 이상 되는 비타민과 칼슘, 단백질, 칼륨 등 여러 영양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리신 성분을 비롯하여 트립토판과 아미노산 등의 좋은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음주 후 손상된 간을 회복시켜주고, 알코올이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여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북어 부작용

북어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북어는 기본적으로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경우에는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북어는 열량이 높기 편이니 북어 다이어트할 때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북어는 습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잘 보관해야 하고,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