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과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모과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모과는 장미과의 모과나무 열매로서 모과 향은 좋은데 맛이 시큼하고 떨떠름해서 생으로 먹기보다는 대부분 과실주나 모과청, 또는 모과차의 형태로 섭취합니다. 보통 모과를 잘게 썰어 건조한 다음 설탕 등을 첨가해서 마시는데, 기호에 따라 꿀 또는 대추 등을 넣어 끓여 마시면 모과 효능을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원산지가 중국인 모과는 과실의 모양과 맛은 없지만 줄기 부분이 특이하게 자라기 때문에 분재용으로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특히 모과차는 기관지나 호흡기 관련한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서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에 많이 마시는 차이기도 합니다.

 

모과의효능1

 

모과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모과 효능

기관지 건강에 도움

모과차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C와 사과산, 그리고 구연산 등의 유기산 성분들은 기관지를 따뜻하게 해 주고, 가래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기관지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모과의효능2

 

이 비타민C는 기관지 건강과 면역력을 강화하는 작용도 하여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좋음

모과차에 다량 들어 있는 사과산과 구연산 등의 유기산 성분들은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어 지친 몸의 활력을 찾게 해 주고, 기력을 보충하여 피로를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함유된 비타민C 성분도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막아주어 피로를 해소하는데 모과 효능은 뛰어나다고 합니다.

 

 

소화 효과

모과에는 소화 효소를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서 소화 불량이나 속이 좋지 않을 때 모과를 섭취함으로써 속이 편안해지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과의효능3

 

이외에도 모과는 갑작스러운 위경련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뼈 건강에 도움

모과에는 칼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뼈가 튼튼해짐으로써 골다공증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모과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의 기미나 주근깨, 잡티 등을 제거하여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과의효능4

 

그리고 이 비타민C 성분은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요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모과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근육통 완화 효과

모과차 효능으로 근육통을 완화하고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모과에 함유된 여러 유기산 성분들은 뭉쳐진 근육을 풀어주는 작용도 하여 근육통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모과에 함유된 사포닌과 타닌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막아주는 항암 작용을 하여 모과 효능으로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모과의효능5

 

또한 모과의 플로보노이드 성분은 천연 항생제라 할 만큼 항염 작용에 뛰어나 각종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중독 예방

모과차 다량 함유된 유기산 성분인 사과산과 구연산은 위의 소화 효소를 촉진하여 식중독의 예방과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 효과

모과에 함유된 당 성분은 다른 당분들과 다르게 혈당의 상승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체내의 당분 흡수를 낮추어주고 흡수된 당분을 빠르게 소비되도록 돕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모과의효능6

 

 

숙취 해소에 좋음

모과에 다량 들어있는 과당과 비타민C 성분은 과음 후 손상된 간의 피로를 풀어주어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체내에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하여 숙취 시 발생하는 갈증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되어 숙취를 빠르게 해소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모과씨 효능

  • 기침과 천식에 좋다고 합니다.
  • 아토피 피부염에 좋으며, 모과 씨를 달인 물로 목욕을 하게 되면 피부의 염증을 치료해 준다고 합니다.
  • 설사 및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피부 미용과 숙취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모과생강차 효능

모과생강차는 감기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좋으며, 모과와 생강을 같이 넣어 만든 모과생강차는 생강차만 마실 때 보다 그 효과 측면에서 시너지 효과로 2배 이상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좋은 모과 고르는 법

모과는 9-10월쯤 늦가을에 익게 되는데, 좋은 모과를 고르려면 색이 노랗고 향이 진한 것이 좋고, 덜 익은 모과는 신맛과 떫은맛이 강하기 때문에 특유의 노란색이 뚜렷하고 흠집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잘 익은 모과의 표면에는 끈적끈적한데, 이것은 모과의 향과 맛을 좋게 해주는 정유 성분입니다.

 

모과 표면은 너무 울퉁불퉁한 것보다는 미끈한 것이 좋고, 병충해를 입었거나 상처가 난 것, 과육이 물러질 정도로 너무 익은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 부작용

모과 효능도 다양하게 많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모과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열이 많으신 분들의 경우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모과 씨에는 독성 물질이 있기 때문에 모과 씨는 반드시 제거를 하고 섭취해야 하고,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한 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