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을수록 좋은 문어 효능 8가지와 삶는법

먹을수록 좋은 문어 효능 8가지와 삶는 법

문어는 낙지과의 연체동물로서 4쌍으로 다리가 8개이며, 우리나라와 일본, 알래스카, 북아메리카, 태평양 등 넓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문어 효능도 많지만, 담백하고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라 회나 무침으로 먹기도 하고, 찜이나 탕, 전골, 문어죽, 문어숙회, 건문어 등 다양한 요리에 두루두루 사용되는 식재료입니다.

 

특히 문어에는 피로 해소와 자양강장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문어의효능1

 

이렇게 우리 건강에 이로운 점이 많은 문어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문어 효능

피로 해소에 좋음

문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피로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타우린 성분은 피로를 해소해주는 것 외에도 지친 몸에 활력을 넣어주는 원기 회복과 자양강장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도움

문어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망막에 영양을 공급하여 망막 기능의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타우린 성분은 눈의 피로와 시력보호, 그리고 시력의 개선을 통하여 눈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문어의효능2

 

 

두뇌 건강에 좋음

문어 효능으로 뇌 건강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알려진 DHA 및 EPA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뇌세포 활성화로 인한 두뇌 건강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DHA 성분은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성분이니 만큼,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에 좋음

문어에 들어 있는 비타민E 성분은 체내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재생을 도우는 효과로 노화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문어에 함유되어 있는 나이아신이라는 성분도 세포 재생과 활성화에 뛰어난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숙취 해소에 좋음

문어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간의 해독 작용과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어 간 기능을 건강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문어에 함유된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75칼로리 정도로 낮은 편인데 반해 단백질의 함량이 높아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문어에는 당질과 지질의 함유량도 적은 편이어서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 효과

문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조절하여 혈당을 안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이 효과로 당뇨 증상의 개선과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관 질환 예방에 좋음

문어에 다량 들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혈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 지방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개선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문어의효능3

 

이 타우린 성분은 혈압을 안정시키는 작용도 하고,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문어 삶는 법

  • 문어의 머리를 들춰 몸통과 연결하는 막을 자른 후에 뒤집으면 내장이 나오는데, 모두 잘라내고, 이때 먹물이 터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미끈한 점액질을 제거하기 위해 굵은소금을 뿌려 잘 주물러 씻은 뒤 흐르는 물에 헹궈줍니다.
  • 빨판 사이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다리 하나씩을 잡아당겨가며 밀가루를 발라가며 씻어 줍니다.
  • 가운데에 있는 문어의 입도 제거해 줍니다.
  • 문어가 충분히 잠길만큼 물을 넣고 팔팔 끓이는데, 이때 큼직한 무를 넣어주면 문어를 부드럽게 삶을 수 있습니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머리 쪽을 잡고 다리 끝만 넣다 뺐다 하면 예쁜 모양의 문어 다리가 됩니다.
  • 다음으로 문어 전체를 넣어 끓이는데 문어 삶는 시간은 1kg 이하는 5분, 1kg 이상은 7-10분 정도 삶으면 적당합니다. (젓가락으로 찔렀을 때 쑥 들어가면 잘 익은 것입니다)
  • 9. 삶아진 문어를 얼음물이나 찬물에 넣어 식히면 탱글하고 맛난 문어숙회가 됩니다.

 

 

 

문어 부작용

문어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문어 조직에 납과 같은 중금속 성분이 있는데, 이러한 독소 수치가 사람의 안전을 위협할 만큼 높은 것은 아니지만,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글 더 읽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