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삼 효능 9가지와 부작용

해삼 효능 9가지와 부작용

극피동물 해삼강에 속하는 무척추 해산물로서 인도양과 서태평양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바다에 서식하고, 뛰어난 해삼 효능이 있어서 바다의 인삼이라고 뜻으로 해삼이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오독오독한 식감과 바다향이 그윽한 해삼은 보통 회로 많이 섭취하는데 탕이나 찜, 그리고 볶음 요리로도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해삼 효능으로 인해 오래전부터 해삼은 약재로도 많이 활용한다고 합니다.

 

해삼의효능1

 

해삼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해삼 효능

자양 강장 효과

해삼에 풍부한 영양 성분은 오래전부터 기력을 회복하고 원기를 보충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지닌 자양강장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해삼의효능2

 

이외에도 해삼은 남성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해삼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다양한 영양소가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정자의 생성에 도움이 되어 정력을 강화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해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콘드로이틴 성분은 피부 노화의 주요 요인이 되는 유해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기미나 주근깨, 잡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피부 미용 관리에 좋다고 합니다.

 

이 콘드로이틴 성분은 특히 해삼의 연골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성장 발육에 도움

해삼은 칼로리가 낮은 편이지만 칼슘과 철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은 물론이고 임산부 건강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해삼의효능3

 

 

빈혈 예방에 좋음

해삼에는 빈혈을 예방하는 뛰어난 효능을 지닌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적혈구 생성을 도와주고, 혈액을 통한 체내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을 예방하거나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액 정화 효과

대표적인 알칼리성 해산물로 널리 알려져 있는 해삼은 산성화 된 혈액을 중화하는 작용을 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여 혈액을 정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해삼의효능4

 

또한 해삼에 들어 있는 알긴산과 요오드 성분도 혈액을 정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체내에 유입된 세균이나 각종 바이러스, 곰팡이 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것이 면역력입니다.

 

 

면역력이 약화되면 여러 질병에 쉽게 노출되는데, 해삼에는 사포닌과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해삼에 다량 들어 있는 홀로톡신 성분은 인삼에 함유되어 항암 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사포닌 성분과 유사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해삼의효능5

 

이 홀로톡신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막아주기 때문에 항암 작용과 각종 암 발생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뼈 건강에 도움

해삼에 다량 함유된 칼슘과 인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하여 전반적인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해삼의 이러한 무기질 성분들은 골격을 형성하고 튼튼하게 하는 효능도 있어서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의 성장 발육이나 뼈가 약해지는 노년 층의 건강을 관리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해삼은 100g 당 약 15칼로리 정도로 낮은 칼로리이고, 식이섬유 성분은 다량 들어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풍부하게 함유된 단백질과 다양하게 함유된 여러 무기질 성분들로 인해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해삼 부작용

해삼 효능도 다양하게 많이 있지만, 부작용 또한 있다고 합니다.

 

 

평소 위나 장이 약하신 분들이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배탈,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하며, 특히 장염이 있으신 분은 해삼의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 추가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