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노각 효능 10가지와 먹는 법

몸에 좋은 노각 효능 10가지와 먹는 법

노각은 늙은 오이를 말하는데 표면의 색깔이 황토색이고 일반 오이에 비하여 굵기가 2~3배 정도 굵은 것이 특징이며, 아삭아삭한 식감이 있고 주로 생채나 노각장아찌, 샐러드, 노각무침, 노각조림 등의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특히 노각 효능으로 풍부한 수분과 다양한 비타민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건강에 이로운 점이 많습니다.

 

노각효과1

 

노각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노각 효능

다이어트에 도움

노각은 칼로리가 낮은데 반해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쉽게 포만감이 생성되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골고루 함유된 비타민과 여러 미네랄 성분들의 균형 있는 영양 공급을 통하여 건강하게 체중 감량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에 좋음

노각의 풍부한 칼륨 성분은 혈관 속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어 혈압을 내리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혈압 강하 작용으로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노각효과2

 

 

노폐물 배출 효과

노각에 함유된 풍부한 수분과 칼륨 등의 미네랄 성분의 뛰어난 이뇨 작용을 통하여 체내에 축적된 불순물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노폐물이 배출됨에 따라 부종 증상을 완화하고, 몸의 붓기 증상을 빼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노각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다량 들어있는 비타민K 성분은 뼈의 칼슘의 배출을 막아주는 작용을 통하여 골다공증 등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숙취 해소에 좋음

노각의 풍부한 수분은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른 분해를 돕고, 과음 후 손상된 간의 피로 해소를 도와주어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변비 증상 개선에 도움

노각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수분과 식이섬유 성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 건강 관리에도 큰 도움이 되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개선하여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위장 건강에 좋음

노각 효능으로 소화 기관과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각을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면 위장이 튼튼해지고 위장의 기능이 향상되며,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위장의 소화 기능 활성에도 좋다고 합니다.

 

노각 안에 들어있는 노각 씨를 제거하고 남은 과육으로 즙을 내어 꾸준하게 섭취하면 소화 불량과 소화장애, 급체 등 각종 소화기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효과

노각의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암을 발생하는 각종 유해 물질을 제거해주고,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여 항암 작용과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노각의 껍질 부분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 효과

노각에는 비타민C와 칼륨, 섬유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만성 피로의 원인이 되는 젖산을 분해하고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노각효과3

 

 

노화 예방에 좋음

쿠쿠르비타신 성분을 비롯하여 플라보노이드, 비타민C 등의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는 여러 항산화 성분들은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고,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뛰어난 항산화 작용은 피부의 주름을 개선하고, 기미와 잡티를 제거하여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좋은 노각 고르는 방법

노각은 약간의 무게감이 있고 단단해야 수분이 많고 속이 꽉 찬 것입니다.

 

전체적인 색상이 황토색으로 균일하며 부분적으로 푸른빛 을 띤 것이 아삭하고 맛있습니다.

 

 

 

꼭지 부분을 보시면 마르지 않은 것이 신선한 것이며, 움푹 파인 자국이 있으면 속에 수분이나 영양분이 부족한 것으로 쓴맛이 심하거나 맛이 없습니다.

 

 

노각 먹는 법

노각 섭취 방법으로 보통 생채나 나물, 장아찌로 만들어 먹습니다. 껍질은 벗기고 노각 씨를 제거한 다음 채 썰어 소금에 절인 후 꼭 짜서 초고추장에 무친 노각무침을 열무김치와 함께 비빔국수나 비빔밥에 넣어 먹으면 최고의 별미 음식이 됩니다.

 

노각을 채 썰어 소금에 절이고 기름에 볶아 양념에 무쳐 먹거나 장아찌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노각 부작용

노각 효능도 여러 가지로 많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노각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손발이 차거나 몸이 냉한 체질의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부 팽만이나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유익한 건강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