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두릅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두릅은 두릅나무에 열리는 새순을 말하며 모두채 또는 목말채라고도 하며, 두릅은 땅두릅과 나무 두릅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땅두릅 효능이 더 좋다고 합니다. 땅두릅은 4월~5월에 돋아나는 새순을 땅에서 잘라낸 것을 말하고, 나무 두릅은 나무에 열리는 새순을 말합니다.

 

두릅에는 독특한 향이 있어 데쳐서 먹거나 튀김, 샐러드 등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두릅은 단백질을 비롯하여 사포닌과 식이섬유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봄나물의 제왕이라고 할 정도로 우리 건강에 유익한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땅두릅효능1

 

두릅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두릅 효능

면역력 강화에 좋음

두릅에는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등의 여러 항산화 성분들도 골고루 들어 있어서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미세먼지나 황사 등 외부로부터의 세균의 유입이 쉬운 봄철에 건강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두릅에 함유된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은 혈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 작용을 하여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땅두릅효능2

 

특히 동맥경화를 비롯해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각종 혈관성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당뇨 개선에 도움

두릅나무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으로 인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고, 혈중 지질을 낮추는 작용을 하여 당뇨를 개선하는 두릅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위장 건강에 도움

두릅은 천연 소화제로 쓰일 만큼 소화력을 향상하고, 위장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두릅은 잦은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좋음

두릅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단백질과 사포닌, 비타민, 각종 미네랄 성분들은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피로를 해소하고, 기력을 보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나른한 봄철에 생기는 춘곤증 증상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뼈 건강에 도움

두릅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비타민D와 칼슘이 만나면 흡수율이 증가하며, 비타민D를 함유한 등 푸른 생선이나 우유 등을 두릅과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두릅 뿌리 효능이 좋으니 건조하여 달여 마시면 관절염과 중풍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신경 안정 효과

두릅의 독특한 향을 내는 정유 성분으로 인해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뛰어난 두릅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업무로 인해 스트레스가 심한 직장인이나 수험생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암 예방 효과

두릅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과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성분들을 억제해 주고,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땅두릅효능3

 

 

해독 작용에 도움

두릅에 다량 함유된 칼륨 성분과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들은 체내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독소나 염증이 체내에 쌓여 발생하는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두릅에 함유된 칼로리는 100g 당 21칼로리로 낮은 편인데 반해 단백질과 식이섬유, 비타민C, 칼슘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두릅 손질법

두릅 밑동을 감싸고 있는 나무껍질 부분을 칼로 자른 다음 흐르는 물에 가지와 잎 부분을 깨끗하게 세척하고 잔 가시를 제거한 후에 요리하면 됩니다.

 

 

 

두릅 부작용

두릅 효능도 다양하게 많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두릅은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와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두릅에는 적은 양의 독성이 들어 있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지 말고 데쳐서 드시는 것이 좋고, 가급적 새순만 먹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두릅의 여러 효능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여러 효능들을 참고하셔서 두릅을 건강하게 드시기를 바랍니다.

 

 

 

건강 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